국 문 초 록
가야금병창 조성연구
-가야금병창곡집을 중심으로-
박혜정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심인택
본 논문에서는 가야금병창의 전승과 보편적인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악보에 관하여 박귀희․강정열․정예진․황승옥의 가야금병창곡집을 중심으로 연구 하고자 한다.
각 4권의 가야금병창곡집을 분석하여 보면 가야금병창악보집에 표기된 가야금의 조율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야금...
국 문 초 록
가야금병창 조성연구
-가야금병창곡집을 중심으로-
박혜정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심인택
본 논문에서는 가야금병창의 전승과 보편적인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악보에 관하여 박귀희․강정열․정예진․황승옥의 가야금병창곡집을 중심으로 연구 하고자 한다.
각 4권의 가야금병창곡집을 분석하여 보면 가야금병창악보집에 표기된 가야금의 조율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야금산조의 조율법인 제6현 ‘징’줄을 ‘G’음으로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가야금산조 연주에 사용되는 본청은 제6현 ‘징’줄을 ‘C’음에 가깝게 연주하고 있으므로 실음보다 한 옥타브 위로 올려 표기하고 한 옥타브 아래로 내려 보는 악상기호인 All' attava bassa(8vb)를 이용하여 표기한 조율법을 악보에 제시 할 수 있다.
각 4권의 가야금병창곡집에는 대부분 조와 조성을 표기하지 않고 있었으며, 각 4권의 수록곡의 조성을 조사하여 보면 우조․평조․계면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조에 따라 가야금의 안족을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가야금의 특정음(줄)의 사용 방법에 따라 조가 바뀌고 있다.
창자의 음역을 음반에서 조사하여 보면 박귀희의 본청은 민요는 제6현
‘징’줄을 ‘C’음으로 연주하고 있으며, 단가와 판소리는 본청을 ‘C♯’음에 맞
추어 연주하고 있다. 강정열의 본청은 제6현 ‘징’줄을 ‘C’음에 맞추어 연주
하고 있다. 정예진의 본청은 제6현 ‘징’줄을 ‘C♯에 맞추어 연주 하였으며,
황승옥의 본청은 제6현 ‘징’줄을 ‘E♭’음으로 맞추어 연주하고 있다.
그러므로 창자 본인이 편찬하는 악보집은 가급적 창자의 음역에 맞는 가
야금 조율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국 문 초 록
가야금병창 조성연구
-가야금병창곡집을 중심으로-
박혜정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심인택
본 논문에서는 가야금병창의 전승과 보편적인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악보에 관하여 박귀희․강정열․정예진․황승옥의 가야금병창곡집을 중심으로 연구 하고자 한다.
각 4권의 가야금병창곡집을 분석하여 보면 가야금병창악보집에 표기된 가야금의 조율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야금산조의 조율법인 제6현 ‘징’줄을 ‘G’음으로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가야금산조 연주에 사용되는 본청은 제6현 ‘징’줄을 ‘C’음에 가깝게 연주하고 있으므로 실음보다 한 옥타브 위로 올려 표기하고 한 옥타브 아래로 내려 보는 악상기호인 All' attava bassa(8vb)를 이용하여 표기한 조율법을 악보에 제시 할 수 있다.
각 4권의 가야금병창곡집에는 대부분 조와 조성을 표기하지 않고 있었으며, 각 4권의 수록곡의 조성을 조사하여 보면 우조․평조․계면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조에 따라 가야금의 안족을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가야금의 특정음(줄)의 사용 방법에 따라 조가 바뀌고 있다.
창자의 음역을 음반에서 조사하여 보면 박귀희의 본청은 민요는 제6현
‘징’줄을 ‘C’음으로 연주하고 있으며, 단가와 판소리는 본청을 ‘C♯’음에 맞
추어 연주하고 있다. 강정열의 본청은 제6현 ‘징’줄을 ‘C’음에 맞추어 연주
하고 있다. 정예진의 본청은 제6현 ‘징’줄을 ‘C♯에 맞추어 연주 하였으며,
황승옥의 본청은 제6현 ‘징’줄을 ‘E♭’음으로 맞추어 연주하고 있다.
그러므로 창자 본인이 편찬하는 악보집은 가급적 창자의 음역에 맞는 가
야금 조율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Abstract
A Study on the Tonality of Gayageum Byeongchang
-focusing on Gayaguem Byeongchang music book-
Hye Jung, Park
Music Education major
Education Graduation School
Woosuk University
Director Professor : In taek, Sim
This paper researched for Gu...
Abstract
A Study on the Tonality of Gayageum Byeongchang
-focusing on Gayaguem Byeongchang music book-
Hye Jung, Park
Music Education major
Education Graduation School
Woosuk University
Director Professor : In taek, Sim
This paper researched for Guhi, Park and Jungyul, Kand and Yeijin, Jung and Seungok, Hoang's Gayaguem mucsic book for educate Gayaguem music book and transmit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generally.
The analysis of this 4th Gayaguem chorus book, Harmony expressed in this Gayaguem chorus book composed 6th line(Jing) G cord of tune method in this books. But, When the play of Gayaguem chorus all musician play 6th line(Jing) nearly C cord. So, I can present expressed one more octave music book of used All' attata bassa(8yb).
This 4th books don't expressed comment cord and chorus. This books expressed Woojo, Pyungjo, Kyuimuynjo of this composition. When this books published, exactly chorus expression help to understood this music and efficiency. but Gayaguem's composition change according to using this play method.
A survey composer's sound range, guhi, Park play 6th line(Jing) like C cord, 'C#' in short song and Pansori. Jungyul Kang. play 6th line(Jing) C cord. Yeijin, Jung play 6th line(Jing) C cord in main. Seungok, Hoang play 6th line(Jing) ‘E♭’ cord. so. all composer suggest tune method accord composer's sound range.
Correctly expressed chorus Music book used to educate music. so when Gayaguem music book published, correct chorus expression help to study Gayaguem chorus, education, playing.
Abstract
A Study on the Tonality of Gayageum Byeongchang
-focusing on Gayaguem Byeongchang music book-
Hye Jung, Park
Music Education major
Education Graduation School
Woosuk University
Director Professor : In taek, Sim
This paper researched for Guhi, Park and Jungyul, Kand and Yeijin, Jung and Seungok, Hoang's Gayaguem mucsic book for educate Gayaguem music book and transmit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generally.
The analysis of this 4th Gayaguem chorus book, Harmony expressed in this Gayaguem chorus book composed 6th line(Jing) G cord of tune method in this books. But, When the play of Gayaguem chorus all musician play 6th line(Jing) nearly C cord. So, I can present expressed one more octave music book of used All' attata bassa(8yb).
This 4th books don't expressed comment cord and chorus. This books expressed Woojo, Pyungjo, Kyuimuynjo of this composition. When this books published, exactly chorus expression help to understood this music and efficiency. but Gayaguem's composition change according to using this play method.
A survey composer's sound range, guhi, Park play 6th line(Jing) like C cord, 'C#' in short song and Pansori. Jungyul Kang. play 6th line(Jing) C cord. Yeijin, Jung play 6th line(Jing) C cord in main. Seungok, Hoang play 6th line(Jing) ‘E♭’ cord. so. all composer suggest tune method accord composer's sound range.
Correctly expressed chorus Music book used to educate music. so when Gayaguem music book published, correct chorus expression help to study Gayaguem chorus, education, playing.
주제어
#가야금병창 조성연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