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주의집중력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어린이집과 작업을 통한 학습활동에 중점을 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의 재원 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자기주도성과 주의집중력을 비교분석하여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통하여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의 운영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도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의 자기주도성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의 주의집중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5곳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93명과 일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5곳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88명으로, 총 181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자기주도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오숙현(2004)이 제작한 유아의 자기주도성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주의집중력을 측정하기 위해 곽소영(1998)이 개발한 주의집중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
저자 | 김시나브로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지도교수 | 권정윤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ii, 5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8219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