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 어린이집과 일반어린이집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주의집중력 비교 원문보기


김시나브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주의집중력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어린이집과 작업을 통한 학습활동에 중점을 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의 재원 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자기주도성과 주의집중력을 비교분석하여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통하여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의 운영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도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의 자기주도성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의 주의집중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5곳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93명과 일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5곳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88명으로, 총 181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자기주도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오숙현(2004)이 제작한 유아의 자기주도성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주의집중력을 측정하기 위해 곽소영(1998)이 개발한 주의집중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시나브로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권정윤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219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