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와 일반 어린이집 유아의 다중지능 영역비교와 사회성
A Comparison of Young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 Area and Social Behaviors in Montessori and General Programs of Day 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5 no.1, 2006년, pp.71 - 81  

전오숙 (대덕 어린이집) ,  정영숙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장혜자 (대덕대학 아동복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young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 and social behaviors based not only on Montessori and general programs of day care centers but also on their gender and social- demographic factors. The subjects were 329 young children (182 boys and 1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개인의 자율성 부각은 사회 . 교육적 과제의 소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하여 모든 유아가 각각 자율적으로 개인의 과제만을 수행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사회성이 발달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점을 제기하였다. 이런 견해들은 오랫동안 많은 지지를 받아왔고,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논리에 의해 몬테소리의 사회교육이 큰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몬테소리와 일반 어린이집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유아들의 다중지능과 사회성 발달은 차이가 있는지, 사회인구학적 배경과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들의 다중지능과 사회성 발달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 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 서 유아의 다중지 능 발달을 도모하고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단순지능검사보다는 사회의 다양한 맥락과 상황 속에서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는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유아의 발달과 관련하여 연구하려고 한다. 이는 유아의 5개 발달영역만을 체크하는 것이 아닌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또래관계의 발달 그리고 애착뿐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기본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성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몬테소리와 일반 어린이집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사교성, 친사회성과 주도성을 살펴보았다. 하위요인의 조작적 정의를 살펴보면 첫째, 사교성은 또래집단에 잘 수용되며 여러 아이들과 고루 어울릴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이는 유아의 5개 발달영역만을 체크하는 것이 아닌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또래관계의 발달 그리고 애착뿐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기본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성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의 적응과 관련된 사회성 은 유아 발달을 도모하는 어린이집 재원을 통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는 유아의 5개 발달영역만을 체크하는 것이 아닌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또래관계의 발달 그리고 애착뿐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기본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성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의 적응과 관련된 사회성 은 유아 발달을 도모하는 어린이집 재원을 통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사회인구학적 배경에 따라 유아의 사회성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