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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모델에 관한 연구
(The)Study on Cooperation Models of Large Conglomerates and Small & Medium-sized Enterpries 원문보기


서홍일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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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오늘날 대기업의 경쟁력은 자사의 제품개발과 조립생산의 능력뿐만 아니라 부품 및 소재를 공급하는 중소기업과 관련된 공급사슬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간 협력의 필요성을 ‘상생’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독려하는 것을 보면, 협력하지 않으면 모두가 죽을 수 있다는 대?중소기업 간의 절박성이 깔려 있는 것 같다. 이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발전적 협력을 위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구조와 이러한 구조에 따라 협력이 강화되고 성과가 높아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협력모델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청관계가 없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하청관계가 있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성공모델과 실패모델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징을 면밀히 분석하고, 상생협력에 관한 기존의 성공사례를 종합 원용하여 하청관계가 없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기업간 상생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산업체에 적용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발전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 방안으로 7가지 모델을 제안하고, 제시한 7가지 모델을 실제 기업에서 적용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 발전은 물론, 궁극적으로 국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연구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조사하였고, 삼성경제연구소, 산업자원부, 중소기업 전문기관들과 중소기업관련 연구소의 자료 등을 조사?분석하였으며, 통계 자료를 중심으로 현재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관계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7가지 상생협력 모델은 상생협력의 효과나 중요도가 높은 순서대로 본론 1절에 제시하였다. 7가지 모델은 하청관계가 없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또한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은 기존의 대기업과 중소하청업체간의 상생협력 방안보다 더욱 포괄적이면서, 향후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나타날 수 있는 대부분의 경우를 감안하여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관한 개념과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 둘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실태와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셋째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 검토 하였으며 넷째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실태와 부진이유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하였으며, 다섯째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와 여섯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7가지 모델의 개요와 특징을 연구하였으며 일곱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모델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파악하고, 기업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기업의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여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본론에서 제안한 7가지 상생협력모델의 실제 적용을 위하여 가상의 상황과 실제 적용되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상생협력 모델의 실제적용 가능성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논의 하였다. 그 결과 7가지의 모델은 실제 적용 가능성분석에서 모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이해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이며 상호의존적으로 상생협력이 가능한 모델로 분석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청관계가 전혀 없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관한 사례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7가지 모델 각각에 대한 수치적인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These days cooperation between large companies and their subsidiaries or related small firms has become one of major issues as a way to raise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industries. This means that cooperation among companies will become a key to winning competition in the future. As President Lee proposed long-term based business strategies, what Korean companies need at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홍일
학위수여기관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222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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