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관계연구
-박현미-
유아는 가정을 통해 사회화과정을 경험하며 습관과 지식을 얻고 성격과 인격을 형성하므로 가정환경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조직은 가족구성원들의 연구적 관게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가족들과의 심리적 상호작용을 하지만 유아들은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그들의 내면세계를 정확한 언어나 심리정서적인 면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비교. 분석하여 유아들의 내면적 심리반응에 대한 파악과 그에 따르는 적절한 문제 행동의...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관계연구
-박현미-
유아는 가정을 통해 사회화과정을 경험하며 습관과 지식을 얻고 성격과 인격을 형성하므로 가정환경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조직은 가족구성원들의 연구적 관게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가족들과의 심리적 상호작용을 하지만 유아들은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그들의 내면세계를 정확한 언어나 심리정서적인 면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비교. 분석하여 유아들의 내면적 심리반응에 대한 파악과 그에 따르는 적절한 문제 행동의 대처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강릉시 11개의 유치원을 중심으로 재원하고 있는 취학 전 유아 193명(남아 84명, 여아 1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심리적 가정환경 진단검사와 색채표현질문검사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정원식(1998), 김정희(1999)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Win(Ver.10.0)의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비교‧분석을 위해 크로스 테이블화( Cross Table), 빈도 분석한 후 카이검증()을 실시하고,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간의 관계는 Cramer V 지수를 통해 상관관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환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가정환경의 차이는, 유아의 성별, 어머니의 연령, 부모의 학력에 따라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색채표현의 차이는 유아의 성별에 따른 선호표현에서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남아의 경우 빨강색이, 여아의 경우 주황색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색으로 나타났다. 비선호색 표현에서는 성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가장 비선호 하는 색은 남. 여아 모두 검정색을 가장 싫어하였다. 아버지색표현의 차이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남‧녀 모두 아버지를 초록색과 파란색을 가장 많이 표현하였다. 어머니색 표현의 차이에서 남‧녀 모두 어머니를 분홍색으로 가장 많이 표현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른 색채표현차이는 선호색표현 차이에서, 성취-비성취, 개방-폐쇄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모두 빨간색을 선호하고 있었다.
비선호색 표현 차이에서, 개방-폐쇄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 수준에서 모두 검정색을 비선호색으로 나타내고 있다.
아버지색 표현 차이에서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취, 개방, 친애, 자율 수준에서 모두 아버지색을 파란색으로 표현하고 있다. 어머니색 표현 차이에서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수준에서 회색을, 개방수준에서 보라색을, 비성취, 폐쇄수준에서 분홍색을, 친애-거부수준에서 모두 분홍색을, 자율 수준에서 초록색을, 타율 수준에서 분홍색을 어머니색으로 표현하였다.
넷째,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상관관계는 성취-비성취수준과 선호색과의 상관관계에서, 개방- 폐쇄수준과 선호색과의 상관관계에서, 개방- 폐쇄수준과 비선호색과의 상관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비성취 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과의 상관관계에서, 개방-폐쇄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의 상관관계에서, 친애-거부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과의 상관관계에서, 자율-타율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과의 상관관계에서 모두 의미있는 관련성이 나타났다.
렬론적으로 심리적 가정환경은 부모의 연령과 학력에 따라 유아들의 인식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성별에 따라 색채표현에도 많은 차이를 보였다.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른 색채표현에서 부모를 표현하는 색과의 관련성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활용하여 색채를 통해 유아들의 심리를 평가 할 수 있도록 과학적으로 근거 있는 통합된 이론의 설립과 유아들이 느끼는 심리적 가정환경과 부모표현 색과의 관련성을 심도 있게 분석 연구하여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유아들의 인격형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관계연구
-박현미-
유아는 가정을 통해 사회화과정을 경험하며 습관과 지식을 얻고 성격과 인격을 형성하므로 가정환경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조직은 가족구성원들의 연구적 관게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가족들과의 심리적 상호작용을 하지만 유아들은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그들의 내면세계를 정확한 언어나 심리정서적인 면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비교. 분석하여 유아들의 내면적 심리반응에 대한 파악과 그에 따르는 적절한 문제 행동의 대처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강릉시 11개의 유치원을 중심으로 재원하고 있는 취학 전 유아 193명(남아 84명, 여아 1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심리적 가정환경 진단검사와 색채표현질문검사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정원식(1998), 김정희(1999)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Win(Ver.10.0)의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비교‧분석을 위해 크로스 테이블화( Cross Table), 빈도 분석한 후 카이검증()을 실시하고,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간의 관계는 Cramer V 지수를 통해 상관관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환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가정환경의 차이는, 유아의 성별, 어머니의 연령, 부모의 학력에 따라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색채표현의 차이는 유아의 성별에 따른 선호표현에서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남아의 경우 빨강색이, 여아의 경우 주황색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색으로 나타났다. 비선호색 표현에서는 성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가장 비선호 하는 색은 남. 여아 모두 검정색을 가장 싫어하였다. 아버지색표현의 차이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남‧녀 모두 아버지를 초록색과 파란색을 가장 많이 표현하였다. 어머니색 표현의 차이에서 남‧녀 모두 어머니를 분홍색으로 가장 많이 표현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른 색채표현차이는 선호색표현 차이에서, 성취-비성취, 개방-폐쇄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모두 빨간색을 선호하고 있었다.
비선호색 표현 차이에서, 개방-폐쇄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 수준에서 모두 검정색을 비선호색으로 나타내고 있다.
아버지색 표현 차이에서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취, 개방, 친애, 자율 수준에서 모두 아버지색을 파란색으로 표현하고 있다. 어머니색 표현 차이에서 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수준에서 회색을, 개방수준에서 보라색을, 비성취, 폐쇄수준에서 분홍색을, 친애-거부수준에서 모두 분홍색을, 자율 수준에서 초록색을, 타율 수준에서 분홍색을 어머니색으로 표현하였다.
넷째,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색채표현과의 상관관계는 성취-비성취수준과 선호색과의 상관관계에서, 개방- 폐쇄수준과 선호색과의 상관관계에서, 개방- 폐쇄수준과 비선호색과의 상관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비성취 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과의 상관관계에서, 개방-폐쇄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의 상관관계에서, 친애-거부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과의 상관관계에서, 자율-타율수준과 아버지색, 어머니색과의 상관관계에서 모두 의미있는 관련성이 나타났다.
렬론적으로 심리적 가정환경은 부모의 연령과 학력에 따라 유아들의 인식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성별에 따라 색채표현에도 많은 차이를 보였다. 유아의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른 색채표현에서 부모를 표현하는 색과의 관련성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활용하여 색채를 통해 유아들의 심리를 평가 할 수 있도록 과학적으로 근거 있는 통합된 이론의 설립과 유아들이 느끼는 심리적 가정환경과 부모표현 색과의 관련성을 심도 있게 분석 연구하여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유아들의 인격형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유아교육가정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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