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가정아동과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능력을 수용어휘능력, 자음정확도, 음운인식능력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급속하게 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특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어머니가 필리핀, 베트남, 태국, 중국 등의 나라에서 결혼으로 인하여 한국으로 이주한 다문화가정 아동 20명과, 이들과 생활연령이 유사한 일반아동 20명이었다. 수용어휘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어휘력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음정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자음검사,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음운인식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각 아동별로 연구자가 일대일로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의 집단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가정아동과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능력을 수용어휘능력, 자음정확도, 음운인식능력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급속하게 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특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어머니가 필리핀, 베트남, 태국, 중국 등의 나라에서 결혼으로 인하여 한국으로 이주한 다문화가정 아동 20명과, 이들과 생활연령이 유사한 일반아동 20명이었다. 수용어휘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어휘력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음정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자음검사,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음운인식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각 아동별로 연구자가 일대일로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의 집단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용어휘능력을 보였다. 이는 다문화환경과 아동들의 언어습득에 관한 선행연구들 중 다문화환경이 아동들의 언어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살펴본 연구 결과들과 동일한 결과이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자음정확도를 보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단일어 자발 발화 시 대치나 왜곡 등을 일반가정 아동보다 많이 나타내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음운인식능력을 보였다. 특히 단어수준에서는 탈락과제에서, 음절수준에서는 변별과 대치과제에서, 음소 수준에서는 첨가와 합성과제에서 일반 가정 아동들보다 낮은 점수를 얻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일반가정 아동들에 비하여 수용어휘능력, 자음정확도, 음운인식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환경이 아동들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에서 어머니의 영향이 언어발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유추해서 해석해 볼 수 있겠지만 이러한 부분 역시 사회 전체적으로 해석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측면으로 인해 나타나는 학교나 사회의 부적응이 언어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조기 중재프로그램이 만들어져서 그 아동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조기 중재에 관련한 여러 연구가 논의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가 다문화가정 아동들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가정아동과 다문화가정아동의 언어능력을 수용어휘능력, 자음정확도, 음운인식능력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급속하게 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특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어머니가 필리핀, 베트남, 태국, 중국 등의 나라에서 결혼으로 인하여 한국으로 이주한 다문화가정 아동 20명과, 이들과 생활연령이 유사한 일반아동 20명이었다. 수용어휘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어휘력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음정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자음검사,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음운인식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각 아동별로 연구자가 일대일로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의 집단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용어휘능력을 보였다. 이는 다문화환경과 아동들의 언어습득에 관한 선행연구들 중 다문화환경이 아동들의 언어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살펴본 연구 결과들과 동일한 결과이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자음정확도를 보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단일어 자발 발화 시 대치나 왜곡 등을 일반가정 아동보다 많이 나타내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동들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음운인식능력을 보였다. 특히 단어수준에서는 탈락과제에서, 음절수준에서는 변별과 대치과제에서, 음소 수준에서는 첨가와 합성과제에서 일반 가정 아동들보다 낮은 점수를 얻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일반가정 아동들에 비하여 수용어휘능력, 자음정확도, 음운인식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환경이 아동들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에서 어머니의 영향이 언어발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유추해서 해석해 볼 수 있겠지만 이러한 부분 역시 사회 전체적으로 해석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측면으로 인해 나타나는 학교나 사회의 부적응이 언어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조기 중재프로그램이 만들어져서 그 아동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조기 중재에 관련한 여러 연구가 논의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가 다문화가정 아동들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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