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 청소년의 뉴미디어활용이 인지, 정서,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성은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30878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21세기를 맞이하며 지난 10년 동안 IT 혁명이라 불릴 만큼 컴퓨터 및 스마트폰의 개발과 확산은 기존의 사회를 변화시켜 디지털 사회로의 변화를 한층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이 변화의 중심에서는 새로운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활용하는 청소년들이 있다. 청소년의 뉴미디 어의 활용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이는 뉴미디어를 어느 정도 활용하는가에 대한 양(횟수, 시간)과 어떠한 목적으로 활용하는가에 질(사용목적) 모두 관련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뉴미디어 활용에

Abstract

Over the past few decades, computers, smartphones, and internet technology have changed the way of work, learn, play, communicate, and lifestyle etc. Especially adolescents are positively using those medium for communicating with friends, searching information, and learning with e-Learning. Howeve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3
  • 국 문 초 록 ... 5
  • 연 구 요 약 ... 7
  • 목 차 ... 23
  • 표 목차 ... 26
  • 그림 목차 ... 32
  • 제 1 장 서 론 ... 3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5
  • 2. 연구내용 ... 40
  • 3. 연구방법 ... 42
  • 제 2 장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 49
  • 1.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뉴미디어 활용과의 관계 ... 51
  • 1)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컴퓨터 활용 ... 51
  • 2)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휴대폰 활용 ... 54
  • 3)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인터넷 윤리의식 및 유해매체활용 ... 56
  • 2. 뉴미디어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과의 관계 ... 58
  • 1) 컴퓨터 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 58
  • 2) 휴대폰 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 60
  • 3) 인터넷윤리의식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 61
  • 4) 유해매체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 62
  • 3. 뉴미디어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과의 관계 ... 63
  • 1) 컴퓨터 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 63
  • 2) 휴대폰 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 64
  •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 66
  • 4) 유해매체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 67
  • 4. 뉴미디어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과의 관계 ... 70
  • 1) 컴퓨터 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 70
  • 2) 휴대폰 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 72
  •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 73
  • 4) 유해매체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 73
  • 제 3 장 연구결과 :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인지, 정서,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 ... 75
  • 1.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현황 및 특성 ... 77
  • 2.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 79
  • 1)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 79
  • 2) 청소년의 부모구성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 82
  • 3) 청소년의 부모학력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 89
  • 4) 청소년의 부모양육방식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 101
  • 4) 청소년의 부모 경제적 수준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 111
  • 3.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 115
  • 1) 컴퓨터 사용과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 117
  • 2) 휴대폰 사용과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 124
  •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 132
  • 4) 유해매체몰입도와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 133
  • 4.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 135
  • 1) 컴퓨터 사용과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 135
  • 2) 휴대폰 사용과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 140
  •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 145
  • 4) 유해매체몰입도와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 146
  • 5.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 ... 147
  • 1) 컴퓨터 사용과 청소년들의 사회발달 ... 149
  • 2) 휴대폰 사용과 청소년들의 사회발달 ... 154
  • 3) 인터넷 윤리의식 및 유해매체몰입도과 청소년들의 사회발달 ... 159
  • 제 4 장 정책제언 ... 163
  • 1. 국가수준: 올바른 청소년 뉴미디어 활용 환경 조성 ... 167
  • 1) 청소년 뉴미디어교육 전문시설 지정 및 운영 ... 167
  • 2) 뉴미디어 교육 및 상담 담당 전문인력 양성 및 보급 ... 168
  • 3) 건전한 게임방 환경 조성을 위한 규정 재정비 ... 168
  • 2. 지역수준: 올바른 뉴미디어 활용 교육 제공 ... 169
  • 1) 뉴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 169
  • 2) 뉴미디어 활용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170
  • 3) 뉴미디어 교육 또는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 170
  • 참 고 문 헌 ... 173
  • Abstract ... 193

표/그림 (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