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3, 2010년, pp.209 - 226
김화수 , 이은경
이 연구는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의 연령별 및 성별 언어발달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생활연령이 2세에서 6세인 765명(남아 383명, 여아 382명)의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령에 따른 표현언어와 수용언어로 분류하여 실시하였고, 표현언어 및 수용언어능력에 대한 연령별 집단 간 차이와 성별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언어능력은 연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간 차이는 없었다. 둘째, 취학전다문화가정 아동의 표현언어능력은 연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간 차이는 없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에서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은 연령별 언어발달의 추이가 일반아동과 유사했으나 발달의 정도는 느리며 발달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ability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using the PR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65 multicultural family preschool children aged between 2 years and 6 years. As the results, language development of the children in multicultu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