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이 되는 것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한 것도 있지만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각종 산업재해의 발생, 환경오염의 심화, 각종 질병과 교통사고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한 장애인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 장애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며 자신 또한 겪을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장애인은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야한다는 인식을 가지지 않는 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배제는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요인으로서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자 원봉사활동 경험, 지식과 정보의 습득정도가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비장애청소년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을 지양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사회통합적인 인식을 갖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방법은 금천구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청소년 122명을 편의적으로 표집 하여 청소년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2008년 10월 18일 부터 20일까지 금천구에 소재한 K중학교 한곳과 A교회 한 곳을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
장애인이 되는 것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한 것도 있지만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각종 산업재해의 발생, 환경오염의 심화, 각종 질병과 교통사고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한 장애인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 장애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며 자신 또한 겪을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장애인은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야한다는 인식을 가지지 않는 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배제는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요인으로서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자 원봉사활동 경험, 지식과 정보의 습득정도가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비장애청소년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을 지양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사회통합적인 인식을 갖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방법은 금천구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청소년 122명을 편의적으로 표집 하여 청소년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2008년 10월 18일 부터 20일까지 금천구에 소재한 K중학교 한곳과 A교회 한 곳을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WIN 통계프로그램 12.0을 활용하였으며, 장애인 편견, 장애인 관심과 배려, 장애인 통합과 교육, 장애인 친구관계의 영역을 나누었으며,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은 교우관계에 대해서는 언제나 도움이 필요하며, 혼란과 사고를 일으킬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으며, 통합교육에 대해서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는 부정적인 인식도 평균 이상 이라는 통계로 보아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교육을 받은 경험에 따른 장애 인식 차이 검증에 대한 결과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교육 받은 경험이 없는 것 보다 좋은 결과가 나타났다. 장애인식 또한 장애인에 대한 이해 교육을 받지 않는 경우보다 받은 경우가 장애인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통계로 보아 장애인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인 관심과 배려의 경우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있는 경우가 장애인 관심과 배려에 대한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결과로 보아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장애인식에 도움이 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장애인 편견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 높았고, 장애인 친구관계의 경우도 남자보다 여자가 인식이 더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인식 전체의 경우도 남자보다 여자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론 및 제언을 통하여 앞으로의 자원봉사는 잡일거리에서 탈피하여 장애교육실시하고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복지관, 학교, 장애인시설, 장애인관련 단체 등에서는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충분한 지식을 전해 줄 수 있는 교재와 영상 등을 제작하는 여러 가지 효율적인 운영 방법이 제시되어야 하겠다. 또한 청소년의 성별을 고려한 장애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져야 할 것을 제언한다. 앞의 연구결과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서 월등히 높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여성이 가지고 있는 모성애가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남성에게는 사회성이라는 특성이 있기에 각자의 성별에 맞는 장애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장애인이 되는 것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한 것도 있지만 고도로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각종 산업재해의 발생, 환경오염의 심화, 각종 질병과 교통사고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한 장애인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 장애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며 자신 또한 겪을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장애인은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야한다는 인식을 가지지 않는 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배제는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요인으로서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자 원봉사활동 경험, 지식과 정보의 습득정도가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비장애청소년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을 지양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사회통합적인 인식을 갖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방법은 금천구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청소년 122명을 편의적으로 표집 하여 청소년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2008년 10월 18일 부터 20일까지 금천구에 소재한 K중학교 한곳과 A교회 한 곳을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WIN 통계프로그램 12.0을 활용하였으며, 장애인 편견, 장애인 관심과 배려, 장애인 통합과 교육, 장애인 친구관계의 영역을 나누었으며,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은 교우관계에 대해서는 언제나 도움이 필요하며, 혼란과 사고를 일으킬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으며, 통합교육에 대해서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는 부정적인 인식도 평균 이상 이라는 통계로 보아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교육을 받은 경험에 따른 장애 인식 차이 검증에 대한 결과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교육 받은 경험이 없는 것 보다 좋은 결과가 나타났다. 장애인식 또한 장애인에 대한 이해 교육을 받지 않는 경우보다 받은 경우가 장애인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통계로 보아 장애인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인 관심과 배려의 경우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있는 경우가 장애인 관심과 배려에 대한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결과로 보아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장애인식에 도움이 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장애인 편견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 높았고, 장애인 친구관계의 경우도 남자보다 여자가 인식이 더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인식 전체의 경우도 남자보다 여자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론 및 제언을 통하여 앞으로의 자원봉사는 잡일거리에서 탈피하여 장애교육실시하고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복지관, 학교, 장애인시설, 장애인관련 단체 등에서는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충분한 지식을 전해 줄 수 있는 교재와 영상 등을 제작하는 여러 가지 효율적인 운영 방법이 제시되어야 하겠다. 또한 청소년의 성별을 고려한 장애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져야 할 것을 제언한다. 앞의 연구결과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서 월등히 높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여성이 가지고 있는 모성애가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남성에게는 사회성이라는 특성이 있기에 각자의 성별에 맞는 장애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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