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 장애정책에 대한 인식 - 일반인, 의료인, 장애인의 비교 -
Comparison of the Attitudes Toward and Contact with Disabled Person among Health Care Professionals, Lay Persons, and Disabled Persons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3 no.1, 2010년, pp.13 - 22  

김금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박연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이범석 (국립재활원 의료부) ,  김정이 (경희대학교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attitudes toward and contact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among health care professional, lay persons, and disabled persons. Method: Using 270 subjects (141 health care professionals, 79 lay persons, and 50 disabled persons), the self report or f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반인, 의료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 및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 장애정책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었다.
  • 본 연구는 효율적인 장애 정책 및 장애인 재활정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일반인, 의료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접촉 경험 빈도, 장애 정책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12월말 기준 전국의 등록 장애인수는 몇 명인가? 2008년 6월 보건복지가족부의 발표에 따르면 2007년 12월말 기준 우리나라에서 전국의 등록 장애인수는 210만 여명(2,104,889명)이었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8). 이는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인 145만 여명과 비교할 때, 7년 동안 무려 65만 여명이나 증가한 것으로 총인구 4869만 여명(48,692,062명)의 4.
장애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3%를 차지하고 있다. 장애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2003년 7월부터 호흡기장애, 간장애, 안면장애, 간질장애, 장루 요루 장애 등을 장애범주에 포함시키는 정부의 장애인 복지시책 확대와 사회적인 인식개선으로 숨겨져 있던 장애인의 등록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06; Korean Society for Rehabilitation of Person with Disabilities, 2005; Lee, 2004). 또한 선천적인 원인에 의한 장애인 뿐 아니라 사고나 질병 등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장애인의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Byun et al.
국가적으로 장애 정책의 인지도를 높여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0%가 하나 이상의 장애복지 서비스를 받은 경험이 있었는데 의료보장, 세금 지원, 재활보조기구 및 생활편의용품 개발 보급 등 의료보장과 관련된 서비스 혜택에 집중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장애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의료인의 인지도 점수가 일반인, 장애인의 점수보다 높았지만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의료인의 인지도 점수도 대부분의 항목에서 중정도 수준이었다. 항목별로 보면 의료보장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으나 문화 및 여가 생활 기회의 확대, 건물 도로 등의 편의시설, 결혼상담 및 알선 등의 항목에 대한 인지도는 전반적으로 낮았다. 그러므로 국가적으로 장애정책, 복지서비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장애인들의 요구를 반영한 장애 정책의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rillhart, B. A., Jay, H., & Wyers, M. E. (1990).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Rehabilitation Nursing, 15(2), 80-85. 

  2. Byron, M., & Dieppe, P. (2000). Educating health professionals about disability: 'attitudes, attitudes, attitudes'.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of Medicine, 93(8), 397-398. 

  3. Byun, Y. C., Kim, S. H., Yun, S. Y., Choi, M. Y., Gye, H. B., Kwon, S. J., et al. (2006). The status of disabled people in 2005.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Seoul: GPO. 

  4. Carter, J. M., & Markham, N. (2001). Disability discrimination. British Medical Journal, 323, 178-179. 

  5. Choi, E. Y., & Song, Y. S. (2007). The effects of a simulated disability exercise program on attitude and stereotyping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4), 527-534. 

  6. Choi, G. H. (2003). Differential attitudes of Korean students toward people with dis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0(2), 72-83. 

  7. Chubon, R. A. (1982). An analysis of research dealing with the attitudes of professionals toward disability. Journal of Rehabilitation, 48(1), 25-30. 

  8. Dornbush, R. L. (1985). Maintenance of psychosocial attitudes in medical students. Social Science of Medicine, 20(1), 107-109. 

  9. Geskie, M. A., & Salasek, J. L. (1988). Attitudes of health care personnel with a disabilities. In H. E. Yuker (Ed.),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pp. 187-200). New York, NY: Springer. 

  10. Kim, H. G. (2004). The effects of education to understand disabilities for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1(2), 47-68. 

  11. Kim, K. H. (2006). A study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cusing on the region Busan and Gyungnam.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3(1), 27-48. 

  12.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06). Survey of the disabled person in 2005. Seoul: GPO. 

  13. Korean Society for Rehabilitation of Person with Disabilities. (2005). Special Law of Korean Disabled Peop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community workshop in UNESCAP, Seoul. 

  14. Jeong, J. K., & Kim, D. Y. (1998). Attitudes toward disabled people in Korea.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 2, 13-14. 

  15. Jones, K. E., & Itamar, E. T. (1997). Making our offices universally accessible: guidelines for physicians.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56(5), 647-656. 

  16. Lee, B. S. (2004). The health care system for the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developed countries and opening of the health care market. Korean Academy of Rehabilitation Medicine, 28, 195-201. 

  17. Lee, B. S., & Kim, Y. I. (2004). Development of health care service system with disabled people. Seoul: National Rehabilitation Center. 

  18. Lee, J. S. (2005). A study on attitudes toward person with disabilities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26, 151-176. 

  19. Lim-Yee, N. (1983). Parental reactions to a special needs child: cultural differences and Chinese famil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We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 San Francisco. 

  20. Lyons, M. (1991). Enabling or disabl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5(4), 311-316. 

  2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8, July 1). Statistics of disabled people in 2007. Retrieved March 21, 2009, from http://www.mw.go.kr. 

  22. Paris, M. J. (1993). Attitudes of medical students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74(8), 818-825. 

  23. Park, G. S., & Cho, H. J. (2004). Attitudes of normal students and students with disabilities toward the disabilit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0(3), 235-266. 

  24. Peat, M. (1997). Attitudes and access: advancing the right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56(5), 657-659. 

  25. Tervo, R. C., Azuma, S., Palmer, G., & Redinius, P. (2002). Medical students'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y : A comparative study.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83(11), 1537-42. 

  26. Tervo, R. C., Palmer, G., & Redinius, P. (2004). Health professional student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isability. Clinical Rehabilitation, 18(8), 908-915. 

  27. Yuker, H. E., Block, J. R., & Cambell, W. J. (1960). A scale to measure attitudes toward disabled persons. Human Resources Study Number 5. Albertson, NY: Human Resources Center. 

  28. Yuker, H. E., & Hurley, M. K. (1987). Contact with and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measurement of intergroup contact. Rehabilitation Psychology, 32(3), 145-154. 

  29. Wai, A. K., & David, W. K. (2006).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A comparison between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29(2), 155-16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