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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진로인식 단계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지도에 사용되고 있는 상담도구 중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진로태도, 진로능력)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가? 둘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가? 이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 남구 S초등학교 6학년 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 검사와 진로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들 중 본 진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여학생 10명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10명을 통제집단에 배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진로성숙도 검사는 Crites의 CMI와 ACDM을 정채기와 김현옥이 수정 보완하여 만든 것을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2003)에서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재수정한 초․중등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도구이다. 진로 ...
저자 | 강재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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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蔚山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相談敎育專攻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v, 69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8607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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