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지축제를 통한 청주시 지역 정체성의 재구성에 관한 연구
Reconstruction of the Regional Identity of Cheongju City by Jikji Festival 원문보기


吳賢愛 (西原大學校 敎育大學院 地理敎育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된 지방자치제의 영향으로 각 지방자치 단체들은 지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대내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또한 기존의 지역이미지 및 새로운 지역문화의 창출 유도로 많은 관광객의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축제 중심의 장소마케팅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주직지축제를 사례로, 직지가 가지는 장소자산의 의미와 청주의 지역상징에 기초하여, 직지축제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의 분석을 통해 직지축제로 인해 청주의 지역정체성이 잘 재구성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청주는 조선시대 통치의 수단이 되었던 성리학의 학문적 전통을 계승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995, when local autonomy policies were enacted in Korea, many local governments has adopted place marketing strategies focused on local festival. These strategies could develop their regional economies by attracting tourists and provide the general public with information about local comparat...

주제어

#장소마케팅 지역축제 직지 직지축제 지역상징 지역정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吳賢愛
학위수여기관 西原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地理敎育專攻
지도교수 이재덕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85 p.
키워드 장소마케팅 지역축제 직지 직지축제 지역상징 지역정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746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