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의 분석과 회복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접근
Pastoral counseling approach to the Analysis and Restore of the Self 원문보기


이성주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왜 신앙인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행하지 못하는가?”란 단순한 물음에서 출발하였다. 이는 목회 상담학적 큰 과제인 인간의 내면적 문제와 신앙이라는 두 측면에서 심리적 치료가 신앙의 성숙에 줄 수 있는 이점을 논한 논문이다. 이에 따라 심리적 치료가 줄 수 있는 문제를 신앙적 성숙의 측면에만 한정하였으며, 코헛이 제시한 자기의 치유는 신앙인이 성화의 길을 걷는데 분명한 도움을 준다는 전제하에서 시작하였다. 코헛의 기본 전제는 명확하다. 취약한 자기 구조는 인간의 삶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자기는 회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코헛의 말대로라면 자기의 치유는 자기애적 성격장애를 보이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있어야 할 과정이다. 그래서 자기애적 성격장애가 신앙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와 신앙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면 신앙 성장의 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상처 입은 자기는 하나님이 원하는 모습이 아니다. 타락했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은 자기가 회복되는 것이다. 자기의 회복은 성도간의 공감적 일치감을 경험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그리하여 서로를 용납하고 사랑함으로 하나님의 한 몸 된 교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애적 성격장애는 공동체성을 파괴하게 된다. 특히 교회의 지도자인 목회자에게 있어서 자기애적 성격장애가 나타나면 성도들과 융합하지 못하고, 교회를 분열시키고, 심한 좌절감에 빠져 목회에 행복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로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해서는 목회자와 성도의 자기 회복이 필수적이다. 자기의 회복은 결국 그리스도인의 최종의 단계인 완전을 향한 성화의 길에 힘을 제공한다. 우리의 육신적 정욕 가운데 상당수는 자기의 결핍에서 발생하는 요구들이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공허함과 집착은 중생을 경험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믿음의 진보를 방해한다. 따라서 자기의 문제를 해결함으로 우리는 최소한의 오류적 욕구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을 향해 움직이는 발걸음은 더욱 가벼워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영원한 우리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향하는 것이 자기 회복의 최종 단계이다.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기 전에 완벽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 속에서도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그의 성품을 공급받는 자이다. 우리의 자기는 회복되었다 하더라도 대상을 필요로 한다. 대상은 우리에게 삶의 요소인 공감을 제공하여 우리를 삶으로 인도한다. 우리의 영원한 대상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의 자기에 공급되는 신적 공감은 우리를 성화의 단계로 이끌어 하나님의 품에 참여하게 만든다. 그리하여 결국에는 에덴을 회복하여 세상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자녀의 삶을 영위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자기의 회복은 구원의 문제와 관련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기의 회복이 신앙을 성장하는데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촉매제 역할을 한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장벽을 제거함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도록 허락하는 자기의 회복은 자기애적 성격장애를 겪는 그리스인들에게 적용하여 회복을 통한 그리스도의 성품에 참여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 본 논문을 통해 적용의 실제를 논증하지 못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치료의 특성상 오랜 시간을 걸쳐 대상과 교류해야 하며 목회상담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신학적 정립이 필요한데 그러한 것을 하지 못한 것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죽음을 직감한 코헛이 자신이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음에도 자신에게 허락되지 않는 시간으로 인해 많은 부분을 후학들에게 부탁한 것처럼 이제 시작된 자기 치유의 길은 보다 많은 시간을 통해 정교해지고 다듬어 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 was a departure from a simple question, "Why do not we act to love God and neighbor as believers?" In two aspects of human inner problems and faith to pastoral counseling, this thesis discussed the benefits that psychological therapy can give to maturation of faith. The psychologic...

주제어

#자기분석 자기치유 하인즈 코헛 자기심리학 목회상담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주
학위수여기관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08 p.
키워드 자기분석 자기치유 하인즈 코헛 자기심리학 목회상담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828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