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손을 움직이는 동작에서 시작하며 무엇인가를 나타내려는 행동의 표현으로 신체적 움직임에서부터 발달되어 간다. 이 신체발달의 표현인 아동의 그림은 성인들의 표현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나며 아동의 그림속에는 그 아동의 성격과 성장 과정 그리고 소박한 생명감이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자신의 내면 세계의 문제나 갈등 느낌 등을 언어로서 표현하는 능력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언어적 능력을 초월하여 매체를 통해 감정과 지각을 표현하게 된다. 아동의 그림은 발달단계에서 보여지는 특징적인 이해양식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 아동화의 표현에 대해서는 상징적인 의미를 생각하게 된 것은 정신분석학적 연구의 결과이다. 김재은(1995)은 아동에게 좋아하는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게 하여 그들의 성취하지 못한 욕구를 발산시키기도 하고 또 치료적 효과도 올릴수 있으며, 동시에 그 표현을 통해서 그들의 무의식 세계에 파고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하였다. 아동은 그림을 표현할 때 자유로운 행위 속에서 감정을 비교적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그들이 그림을 표현하는 과정은 환경속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한 것 중에서 어떤 새로운 요소들을 선택하여 이해한 것을 그림속에서 재구성하는 것이므로, 소재(素材)에 제한없이 자유롭게 그리는 자유화를 분석하는 일은 아동들을 이해하는데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노덕선(1987)은 아동은 표현 자체가 생활이며, 이러한 표현 가운데서 미적 표현은 구성요소로서의 색이 있을 때 의미가 있다고 하고 색이 그림에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하였다. 조목하(1981)는 아동화에 있어서 색선호는 중요한 표현으로서 색에 대한 기호는 사회적 요인 및 인성적 요인들과 관련되어 있으며, 특별한 지역이나 환경, 풍습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또 아동이 색을 선택하는 경우 그 아동의 생리적 조건이나 정서·감정적 조건이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이인실(1990)은 아동의 색선호도는 성에 따라 또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발표하였고, 이은경(1990)은 색채환경이 아동의 정서함양과 학습능률, 인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Johnson(1997)은 유아의 색지각 능력은 생후 4~6개월부터 나타나며 색에 대한 반응은 생후 1년이 되면서부터 나타나고 39~43개월 사이에 색개념이 급격히 발달한다고 하였다. 또 Kimball과 Dale(1972)은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색명명과 색재인 능력을 연구하여 언어능력과 기억 변별력 사이에 의미있는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아, 정신지체아, ...
그림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손을 움직이는 동작에서 시작하며 무엇인가를 나타내려는 행동의 표현으로 신체적 움직임에서부터 발달되어 간다. 이 신체발달의 표현인 아동의 그림은 성인들의 표현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나며 아동의 그림속에는 그 아동의 성격과 성장 과정 그리고 소박한 생명감이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자신의 내면 세계의 문제나 갈등 느낌 등을 언어로서 표현하는 능력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언어적 능력을 초월하여 매체를 통해 감정과 지각을 표현하게 된다. 아동의 그림은 발달단계에서 보여지는 특징적인 이해양식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 아동화의 표현에 대해서는 상징적인 의미를 생각하게 된 것은 정신분석학적 연구의 결과이다. 김재은(1995)은 아동에게 좋아하는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게 하여 그들의 성취하지 못한 욕구를 발산시키기도 하고 또 치료적 효과도 올릴수 있으며, 동시에 그 표현을 통해서 그들의 무의식 세계에 파고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하였다. 아동은 그림을 표현할 때 자유로운 행위 속에서 감정을 비교적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그들이 그림을 표현하는 과정은 환경속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한 것 중에서 어떤 새로운 요소들을 선택하여 이해한 것을 그림속에서 재구성하는 것이므로, 소재(素材)에 제한없이 자유롭게 그리는 자유화를 분석하는 일은 아동들을 이해하는데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노덕선(1987)은 아동은 표현 자체가 생활이며, 이러한 표현 가운데서 미적 표현은 구성요소로서의 색이 있을 때 의미가 있다고 하고 색이 그림에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하였다. 조목하(1981)는 아동화에 있어서 색선호는 중요한 표현으로서 색에 대한 기호는 사회적 요인 및 인성적 요인들과 관련되어 있으며, 특별한 지역이나 환경, 풍습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또 아동이 색을 선택하는 경우 그 아동의 생리적 조건이나 정서·감정적 조건이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이인실(1990)은 아동의 색선호도는 성에 따라 또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발표하였고, 이은경(1990)은 색채환경이 아동의 정서함양과 학습능률, 인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Johnson(1997)은 유아의 색지각 능력은 생후 4~6개월부터 나타나며 색에 대한 반응은 생후 1년이 되면서부터 나타나고 39~43개월 사이에 색개념이 급격히 발달한다고 하였다. 또 Kimball과 Dale(1972)은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색명명과 색재인 능력을 연구하여 언어능력과 기억 변별력 사이에 의미있는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아, 정신지체아, 정서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아동의 자유화의 주제, 샌선호도, 색인식 능력을 밝힌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정신지체아의 자유화 소재, 색선호와 색인식 특성을 밝혀 정신지체아의 그림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는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자유화에 나타난 소재선택의 특성, 색선호도와 색인식 특성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지체아의 자유화에 나타난 소재의 특성을 구명한다. 둘째, 정신지체아의 색선호 특성을 구명한다. 셋째, 정신지체아의 색인식 특성을 구명한다.
그림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손을 움직이는 동작에서 시작하며 무엇인가를 나타내려는 행동의 표현으로 신체적 움직임에서부터 발달되어 간다. 이 신체발달의 표현인 아동의 그림은 성인들의 표현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나며 아동의 그림속에는 그 아동의 성격과 성장 과정 그리고 소박한 생명감이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자신의 내면 세계의 문제나 갈등 느낌 등을 언어로서 표현하는 능력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언어적 능력을 초월하여 매체를 통해 감정과 지각을 표현하게 된다. 아동의 그림은 발달단계에서 보여지는 특징적인 이해양식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 아동화의 표현에 대해서는 상징적인 의미를 생각하게 된 것은 정신분석학적 연구의 결과이다. 김재은(1995)은 아동에게 좋아하는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게 하여 그들의 성취하지 못한 욕구를 발산시키기도 하고 또 치료적 효과도 올릴수 있으며, 동시에 그 표현을 통해서 그들의 무의식 세계에 파고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하였다. 아동은 그림을 표현할 때 자유로운 행위 속에서 감정을 비교적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그들이 그림을 표현하는 과정은 환경속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한 것 중에서 어떤 새로운 요소들을 선택하여 이해한 것을 그림속에서 재구성하는 것이므로, 소재(素材)에 제한없이 자유롭게 그리는 자유화를 분석하는 일은 아동들을 이해하는데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노덕선(1987)은 아동은 표현 자체가 생활이며, 이러한 표현 가운데서 미적 표현은 구성요소로서의 색이 있을 때 의미가 있다고 하고 색이 그림에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하였다. 조목하(1981)는 아동화에 있어서 색선호는 중요한 표현으로서 색에 대한 기호는 사회적 요인 및 인성적 요인들과 관련되어 있으며, 특별한 지역이나 환경, 풍습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또 아동이 색을 선택하는 경우 그 아동의 생리적 조건이나 정서·감정적 조건이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이인실(1990)은 아동의 색선호도는 성에 따라 또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발표하였고, 이은경(1990)은 색채환경이 아동의 정서함양과 학습능률, 인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Johnson(1997)은 유아의 색지각 능력은 생후 4~6개월부터 나타나며 색에 대한 반응은 생후 1년이 되면서부터 나타나고 39~43개월 사이에 색개념이 급격히 발달한다고 하였다. 또 Kimball과 Dale(1972)은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색명명과 색재인 능력을 연구하여 언어능력과 기억 변별력 사이에 의미있는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아, 정신지체아, 정서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아동의 자유화의 주제, 샌선호도, 색인식 능력을 밝힌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정신지체아의 자유화 소재, 색선호와 색인식 특성을 밝혀 정신지체아의 그림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는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자유화에 나타난 소재선택의 특성, 색선호도와 색인식 특성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지체아의 자유화에 나타난 소재의 특성을 구명한다. 둘째, 정신지체아의 색선호 특성을 구명한다. 셋째, 정신지체아의 색인식 특성을 구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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