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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교육에서 파닉스 조기도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arly Instruction of Phonics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전현아 (울산대학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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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6년 교육인적자원부의 초등학교 영어교육 저학년 확대실시 방안 발표 후 많은 논란이 된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교육과정에 파닉스 적용 수업의 효율성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지도법과 수업 안을 제시하고자한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영어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에게 파닉스 수업의 효율성과 당위성을 입증하고 둘째,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수업에 파닉스가 접목된 구체적인 교수ㆍ학습안을 제시한다. 연구를 위해서 연구대상인 1학년 학생들과 파닉스 학습 선행 유. 무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내용은 영어 학습에 대한 기초조사와 파닉스 학습에 대한 조사 그리고 현재 학교에서 배우는 영어 학습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도, 영어 학습 시 어려운 점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알파벳 인지도를 조사하였고,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읽기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영어읽기 능력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현재 공교육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원어민 교사와 영어 전담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내용은 파닉스 수업에 대한 의견과 파닉스 수업 시 적정학년, 문제점 등을 조사하였다.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결과, 이미 조기영어교육의 영향으로 많은 학생들이 영어교육을 이미 경험하였고 영어공부에 대한 호기심과 문자 교육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파닉스 교육을 이미 사설기관을 통하여 경험하였고 파닉스 학습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영어전담 교사들의 의견은 파닉스 수업에 대부분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으나 현재 일주일에 한 시간 배정된 영어수업시간과 한학급당 과열 학생 수, 조기영어교육의 영향으로 인한 학생들의 수준차를 문제점으로 언급하였다. 원어민 교사들의 의견도 대부분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고 전담교사들과 마찬가지로 과열 학생 수와 학생들의 수준차를 문제점으로 들었지만 영어교육 처음단계인 1, 2학년에서부터의 파닉스 교육에 대해서는 3학년 때 부터 시작하는 것 보다는 수준 차 에서 오는 문제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와 이미 여러 검증된 파닉스 학습의 효율성에관한 이론과 실험연구들을 바탕으로 영어를 시작하는 초기단계에서 파닉스 수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영어교육 초기단계인 초등 1, 2학년에 적합한 파닉스 적용 교수ㆍ학습 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파닉스 교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관련된 어휘와 주제를 선택하였다. 둘째, 여러 가지 파닉스 교재의 교수안을 참고로 지도순서와 지도내용을 정하였다. 셋째, 반복적인 규칙에 의한 파닉스 학습 안이 아닌 챈트와 노래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실제적인 언어기능을 활용하여 문맥 속에서 단어와 발음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구상하였다. 넷째, 배운 단어에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현아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고인수
발행연도 200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930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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