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실태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초등학교 파닉스 지도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5, 6학년에 적용·시행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5, 6학년 영어교과 지도경험이 있는 전국의 초등학교 영어지도 교사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실태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실태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초등학교 파닉스 지도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5, 6학년에 적용·시행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5, 6학년 영어교과 지도경험이 있는 전국의 초등학교 영어지도 교사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실태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이 5~6학년군에서 파닉스 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5~6학년군 파닉스 교육의 효과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발음을 향상시키고 교과서의 어휘와 문장을 읽고 쓰는 데 도움이 된다 등을 들었다. 둘째, 교사들은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5~6학년군의 영어 학습부진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5~6학년군 파닉스 지도가 영어과 학습부진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5~6학년군 파닉스 수업 준비를 위해 교과서와 지도서, 교사 커뮤니티의 자료, 교사의 시범과 설명, 영상 공유 사이트 순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파닉스 지도에 한 단원당 10분 이하의 짧은 시간을 할애하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5~6학년군 영어 교과서의 파닉스 활동의 비중과 분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3~4학년군에서 다루지 않은 파닉스 규칙을 5~6학년군에서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5~6학년군 영어 교과서가 파닉스 수업을 위한 교재로 불충분하며, 이로 인해 5~6학년군 파닉스 지도는 교사의 의지와 역량에 의존하고 있다. 다섯째, 교사들은 파닉스 규칙의 제시 방법을 단원의 소재에 따라 제시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여섯째, 교사들은 사교육 등으로 인한 학생들의 파닉스 수준차가 5~6학년 파닉스 지도를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 수준별 지도를 위해 보충·심화학습 자료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영어 5~6학년군의 효과적인 파닉스 교육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초등 영어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의 해설에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3~4학년군에 이어 5~6학년군 파닉스 교육을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둘째, 5~6학년군 영어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파닉스 규칙의 난이도에 따라 단원의 주제와 소재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각 단원에 파닉스 활동을 포함하여 학생들이 파닉스 체계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5~6학년군 파닉스 수업에 적합한 파닉스 교수·학습활동 및 자료를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5~6학년군의 파닉스 수준차를 고려한 보충·심화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5~6학년군 파닉스 교육이 보다 내실있게 실시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실태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초등학교 파닉스 지도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5, 6학년에 적용·시행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5, 6학년 영어교과 지도경험이 있는 전국의 초등학교 영어지도 교사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실태 및 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이 5~6학년군에서 파닉스 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5~6학년군 파닉스 교육의 효과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발음을 향상시키고 교과서의 어휘와 문장을 읽고 쓰는 데 도움이 된다 등을 들었다. 둘째, 교사들은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5~6학년군의 영어 학습부진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5~6학년군 파닉스 지도가 영어과 학습부진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5~6학년군 파닉스 수업 준비를 위해 교과서와 지도서, 교사 커뮤니티의 자료, 교사의 시범과 설명, 영상 공유 사이트 순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파닉스 지도에 한 단원당 10분 이하의 짧은 시간을 할애하고,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5~6학년군 영어 교과서의 파닉스 활동의 비중과 분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3~4학년군에서 다루지 않은 파닉스 규칙을 5~6학년군에서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5~6학년군 영어 교과서가 파닉스 수업을 위한 교재로 불충분하며, 이로 인해 5~6학년군 파닉스 지도는 교사의 의지와 역량에 의존하고 있다. 다섯째, 교사들은 파닉스 규칙의 제시 방법을 단원의 소재에 따라 제시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여섯째, 교사들은 사교육 등으로 인한 학생들의 파닉스 수준차가 5~6학년 파닉스 지도를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꼽았다. 수준별 지도를 위해 보충·심화학습 자료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영어 5~6학년군의 효과적인 파닉스 교육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초등 영어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의 해설에 5~6학년군 파닉스 지도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3~4학년군에 이어 5~6학년군 파닉스 교육을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둘째, 5~6학년군 영어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파닉스 규칙의 난이도에 따라 단원의 주제와 소재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각 단원에 파닉스 활동을 포함하여 학생들이 파닉스 체계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5~6학년군 파닉스 수업에 적합한 파닉스 교수·학습활동 및 자료를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5~6학년군의 파닉스 수준차를 고려한 보충·심화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5~6학년군 파닉스 교육이 보다 내실있게 실시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초등영어교육 파닉스 5~6학년군 교사 인식 요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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