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기독교 기관에서 크리스천 부모들을 교육하여 하나님이 부여하신 부모의 사명을 감당토록 돕고 있지만 자녀를 양육하는 현장에서 크리스천 부모들이 비기독교적 가치관 속에서 성공지상주의와 물질만능주의 태도에 젖어 불신자 부모들과 별반 다를 것 없이 좋은 학벌을 통해 출세하고 성공하며 남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자녀를 키우는 일에 급급해 있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게 된다. 이는 부모들에게 크리스천 부모로서의 역할과 정체성이 인식되지 못한 결과이며 이것은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의 가르침과 실제 삶 사이에 괴리를 일으키어 가치관의 혼란을 느끼게 되고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함에 있어서 장애를 일으키게 되어 오히려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왜곡됨을 심어주게 된다. 크리스천 부모의 경우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기에 부모의 교육관과 가치관이 신앙에 기초하여 정립되지 않으면 하나님과 자신, 세상에 대해 왜곡된 이미지를 갖게 되기에 자녀를 양육하기에 앞서 부모의 마인드(mind)가 먼저 정립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크리스천 부모로서의 역할과 부부관계, 부모의 자아상 등 부모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마음밭을 기경함으로서 하나님이 그들에게 부여하신 부모됨의 명령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책임이 기독교 기관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교재를 조사하여 부모의 정체성, 부모의 신앙생활, 부모의 역할 등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여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첫째, 크리스천 부모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부모역할기의 내용은 무엇인지 밝히고 둘째, 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셋째, 현 진행되고 있는 기독교 기관의 부모교육의 내용 중 부모역할기 내용을 분석하였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 연구의 제한성, 용어의 정의를 밝힌다. 2장에서는 문헌을 통해 기독 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로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방법, 내용, 크리스천 부모의 역할과 부모역할기의 개념과 필요성과 내용에 대해 살펴본 후 연구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교재를 통한 부모교육 ...
오늘날 많은 기독교 기관에서 크리스천 부모들을 교육하여 하나님이 부여하신 부모의 사명을 감당토록 돕고 있지만 자녀를 양육하는 현장에서 크리스천 부모들이 비기독교적 가치관 속에서 성공지상주의와 물질만능주의 태도에 젖어 불신자 부모들과 별반 다를 것 없이 좋은 학벌을 통해 출세하고 성공하며 남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자녀를 키우는 일에 급급해 있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게 된다. 이는 부모들에게 크리스천 부모로서의 역할과 정체성이 인식되지 못한 결과이며 이것은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의 가르침과 실제 삶 사이에 괴리를 일으키어 가치관의 혼란을 느끼게 되고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함에 있어서 장애를 일으키게 되어 오히려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왜곡됨을 심어주게 된다. 크리스천 부모의 경우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기에 부모의 교육관과 가치관이 신앙에 기초하여 정립되지 않으면 하나님과 자신, 세상에 대해 왜곡된 이미지를 갖게 되기에 자녀를 양육하기에 앞서 부모의 마인드(mind)가 먼저 정립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크리스천 부모로서의 역할과 부부관계, 부모의 자아상 등 부모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마음밭을 기경함으로서 하나님이 그들에게 부여하신 부모됨의 명령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책임이 기독교 기관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교재를 조사하여 부모의 정체성, 부모의 신앙생활, 부모의 역할 등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여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첫째, 크리스천 부모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부모역할기의 내용은 무엇인지 밝히고 둘째, 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셋째, 현 진행되고 있는 기독교 기관의 부모교육의 내용 중 부모역할기 내용을 분석하였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 연구의 제한성, 용어의 정의를 밝힌다. 2장에서는 문헌을 통해 기독 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로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방법, 내용, 크리스천 부모의 역할과 부모역할기의 개념과 필요성과 내용에 대해 살펴본 후 연구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교재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위한 연구 대상과 분석도구를 제시할 것이다. 4장에서는 분석도구를 통해 3장에서 제시한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4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중 부모역할기을 분석할 것이다. 5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고 기독교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제언을 함으로써 본 연구를 맺었다. 본 연구자는 현재 기독교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부모역할기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4주 이상의 구조화된 프로그램으로 현재 부모교육이 진행되고 있고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진행하기보다 타기관과 동일한 교재를 사용하여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기독교 기관 4곳(마더와이즈, 성경적 부모교실, 아름다운 부모학교, 유니게 학교)을 선정하였으며, 김미선(2004)의 연구를 기초로 하고 이영진(2004) 연구의 부모교육 내용을 참고하여 분석도구를 제시하여 교재를 통해 각 프로그램 전체와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들을 다루고 있지만 중심축으로 삼고 있는 전체주제에 따라서 중점으로 다루어지는 부모역할기의 하위영역에서 차이가 나타나기에 취약한 영역과 관련하여 보완이 필요하며 다루어진 부모역할기 내용들을 부모들이 실제 삶속에서 어떻게 이어갈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적용이 취약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음의 3가지를 제안한다. 첫째, 부모역할기 중 '단계적 부모발달이해'와 관련된 내용의 보완이 필요하다. 현재 자녀의 발달에 따른 부모 역할을 알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녀의 연령별 각 단계에 대한 부모기'를 제시함으로 예방적 차원으로 부모됨을 준비하며 자녀의 성장에 따라 부모 역시도 성장을 이루도록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부모역할기 중 '부모 치유 프로그램'이 보완되어야 한다. 부모교육의 정규 프로그램 중 원부모와의 관계를 되돌아보고 잘못된 양육방식으로 상처된 마음들이 있다면 그리스도의 빛 안에서 새롭게 되어져야 한다. 부모교육 내에서 자체적으로 '부모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기독교 상담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이 부분을 다루도록 해야 한다. 셋째, 부모역할기에서 다룬 내용과 관련된 실제적 양육방식을 제시함으로 자녀지도영역과의 연계성을 가지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들이 부모의 지식이 아닌 마음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삶속에서 실천해 나가는 노력과 결정들이 필요하다. '행함'이 없는 믿음이 참된 믿음이 아니듯이 부모교육을 통해 깨닫게 된 내용들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지 않는다면 앎으로만 남게 되는 것이다. 자녀지도영역은 부모역할기가 열매 맺도록 하는 통로이
오늘날 많은 기독교 기관에서 크리스천 부모들을 교육하여 하나님이 부여하신 부모의 사명을 감당토록 돕고 있지만 자녀를 양육하는 현장에서 크리스천 부모들이 비기독교적 가치관 속에서 성공지상주의와 물질만능주의 태도에 젖어 불신자 부모들과 별반 다를 것 없이 좋은 학벌을 통해 출세하고 성공하며 남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자녀를 키우는 일에 급급해 있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게 된다. 이는 부모들에게 크리스천 부모로서의 역할과 정체성이 인식되지 못한 결과이며 이것은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의 가르침과 실제 삶 사이에 괴리를 일으키어 가치관의 혼란을 느끼게 되고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함에 있어서 장애를 일으키게 되어 오히려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왜곡됨을 심어주게 된다. 크리스천 부모의 경우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기에 부모의 교육관과 가치관이 신앙에 기초하여 정립되지 않으면 하나님과 자신, 세상에 대해 왜곡된 이미지를 갖게 되기에 자녀를 양육하기에 앞서 부모의 마인드(mind)가 먼저 정립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크리스천 부모로서의 역할과 부부관계, 부모의 자아상 등 부모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마음밭을 기경함으로서 하나님이 그들에게 부여하신 부모됨의 명령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책임이 기독교 기관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교재를 조사하여 부모의 정체성, 부모의 신앙생활, 부모의 역할 등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여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첫째, 크리스천 부모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부모역할기의 내용은 무엇인지 밝히고 둘째, 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셋째, 현 진행되고 있는 기독교 기관의 부모교육의 내용 중 부모역할기 내용을 분석하였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 연구의 제한성, 용어의 정의를 밝힌다. 2장에서는 문헌을 통해 기독 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로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방법, 내용, 크리스천 부모의 역할과 부모역할기의 개념과 필요성과 내용에 대해 살펴본 후 연구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교재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위한 연구 대상과 분석도구를 제시할 것이다. 4장에서는 분석도구를 통해 3장에서 제시한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4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중 부모역할기을 분석할 것이다. 5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고 기독교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제언을 함으로써 본 연구를 맺었다. 본 연구자는 현재 기독교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부모역할기과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4주 이상의 구조화된 프로그램으로 현재 부모교육이 진행되고 있고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진행하기보다 타기관과 동일한 교재를 사용하여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기독교 기관 4곳(마더와이즈, 성경적 부모교실, 아름다운 부모학교, 유니게 학교)을 선정하였으며, 김미선(2004)의 연구를 기초로 하고 이영진(2004) 연구의 부모교육 내용을 참고하여 분석도구를 제시하여 교재를 통해 각 프로그램 전체와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들을 다루고 있지만 중심축으로 삼고 있는 전체주제에 따라서 중점으로 다루어지는 부모역할기의 하위영역에서 차이가 나타나기에 취약한 영역과 관련하여 보완이 필요하며 다루어진 부모역할기 내용들을 부모들이 실제 삶속에서 어떻게 이어갈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적용이 취약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음의 3가지를 제안한다. 첫째, 부모역할기 중 '단계적 부모발달이해'와 관련된 내용의 보완이 필요하다. 현재 자녀의 발달에 따른 부모 역할을 알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녀의 연령별 각 단계에 대한 부모기'를 제시함으로 예방적 차원으로 부모됨을 준비하며 자녀의 성장에 따라 부모 역시도 성장을 이루도록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부모역할기 중 '부모 치유 프로그램'이 보완되어야 한다. 부모교육의 정규 프로그램 중 원부모와의 관계를 되돌아보고 잘못된 양육방식으로 상처된 마음들이 있다면 그리스도의 빛 안에서 새롭게 되어져야 한다. 부모교육 내에서 자체적으로 '부모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기독교 상담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이 부분을 다루도록 해야 한다. 셋째, 부모역할기에서 다룬 내용과 관련된 실제적 양육방식을 제시함으로 자녀지도영역과의 연계성을 가지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역할기와 관련된 내용들이 부모의 지식이 아닌 마음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삶속에서 실천해 나가는 노력과 결정들이 필요하다. '행함'이 없는 믿음이 참된 믿음이 아니듯이 부모교육을 통해 깨닫게 된 내용들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지 않는다면 앎으로만 남게 되는 것이다. 자녀지도영역은 부모역할기가 열매 맺도록 하는 통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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