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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아 통합교육에서 협력교수 운영 실태 연구
A Study on Actual Status of Operating Co-Teaching in Inclusiv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오현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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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통합학급의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수행과 협력 유형, 그리고 영역별로 협력교수가 어느 정도 실행되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하여 현재 실태에 맞는 보다 적절한 지원 방안을 찾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협력교수를 운영하여 유아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표 선정, 교육계획 수립, 교육활동, 교육활동 평가, 부모교육 등 교사 역할의 대부분을 교육 대상이 일반유아일 경우에는 유아교사가, 장애유아일 경우에는 특수교사가 담당하고 있다. 일반유아인지 장애유아인지에 따라 교사들의 실제 담당 역할이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이 한 학급의 모든 유아들에 대한 역할 인식과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둘째, 과반수 이상의 교사들이 협력을 위한 공식적·비공식적 모임을 갖고 정보를 공유·교환하고 있고, 유아교사가 대부분의 교수 활동을 담당하고 특수교사는 보조를 하며 상황에 따라 통합학급 유아를 직접 지도하거나, 유아교사가 학급의 모든 교수활동을 담당하고 특수교사는 보조를 하는 형태의 협력 유형을 취하고 있어 통합학급 내에서 특수교사의 역할이 ‘보조’의 위치에 머무르지 않고 협력교수의 주체로서 교수 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 셋째,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협력교사 간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고, 교육과정 영역에서도 교육내용이나 방법이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아 협력교사 간 서로의 교육과정에 익숙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조정이나 타협도 잘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 계획도 통합교육 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따로 수업내용과 시간 계획을 작성하지 않고, 협력교수 수업 계획안을 공동으로 작성하여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학급 규칙과 행동 관리 계획 역시 협력교사 간 상호협의하여 수립·관리하고 있다. 수업 방법 영역에서는 대부분의 수업 지도를 유아교사가 하고 특수교사는 수업 지도에 일부분만 참여하거나 보조 역할을 하여 통합교육 시 특수교사의 역할이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보다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영역에서는 대부분 일반유아 평가는 유아교사가, 장애유아 평가는 특수교사가 담당하고 있어 대상 유아에 따라 평가 교사가 달라지고, 협력교사 간 협의·조정 하에 모든 유아의 평가를 공동으로 한다라는 응답이 전체 응답의 4.5%에 불과해 평가 영역에서의 협력교수 실행 정도는 낮다. 따라서, 교사는 학급 내의 모든 유아들에 대한 수업 계획의 처음부터 마지막 평가 과정까지 책임과 역할을 다 해야 한다. 협력교수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모두에게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긍정적인 도움을 주므로, 교육의 방향을 세우는 것에서부터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계획 수립, 교육내용 선정, 교수 자료 준비, 교수 전략과 교육과정의 수정, 협력교수 유형의 선정, 평가까지 협력교수 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통합학급에서 협력교수의 개념이나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연수를 받은 경험 없이 협력교수를 실행하고 있으므로, 협력교수의 경험을 공유하는 워크?事犬? 교사 연수의 기회가 많이 마련되어 정보를 얻고 아이디어 교환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실행하고 있는 협력교수 모형에 대한 평가와 협력교수 실행 결과 평가에 대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현주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최준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6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89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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