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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장애유형별 교수전략 분석
An analysis on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each disability type presented in the guide book of 3 to 4 year-old Nuri curriculum teachers for preschoolers with special needs 원문보기


안지숙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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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전략을 장애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활동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생활주제별 교수전략의 구성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3-4세 장애유아를 위한 누리과정 지도서 21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3-4세 장애 유아를 위한 교사용 지도서 활용지침서에 제시된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의 경우 3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 배려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지원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4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배려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 지원하기, 보조도구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

주제어

#장애유아 누리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지숙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오숙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44
키워드 장애유아 누리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092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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