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장애유형별 교수전략 분석 An analysis on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each disability type presented in the guide book of 3 to 4 year-old Nuri curriculum teachers for preschoolers with special need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전략을 장애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활동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생활주제별 교수전략의 구성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3-4세 장애유아를 위한 누리과정 지도서 21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3-4세 장애 유아를 위한 교사용 지도서 활용지침서에 제시된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의 경우 3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 배려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지원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4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배려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 지원하기, 보조도구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전략을 장애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활동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생활주제별 교수전략의 구성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3-4세 장애유아를 위한 누리과정 지도서 21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3-4세 장애 유아를 위한 교사용 지도서 활용지침서에 제시된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의 경우 3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 배려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지원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4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배려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 지원하기, 보조도구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의 경우 3세와 4세 모두 청각 외 기타감각 활용하기, 환경요소 배려하기, 청능훈련 삽입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지체장애의 경우 3세와 4세 모두 환경수정하기, 접근 가능성 확보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중도・중복장애의 경우 3세와 4세 모두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 의사소통지원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장애유형에 따른 활동유형별 교수전략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바깥놀이활동 모두 ‘시각 및 기타 감각활용하기’가 가장 많은 반면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바깥놀이활동 모두 ‘시각 및 기타 감각활용하기’가 가장 많은 반면 자유선택활동은 ‘이동 및 방향정위지원하기’, 대소집단과 바깥놀이는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4세아의 활동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은 ‘청각 외 기타 감각활용하기’, 바깥놀이는 ‘청능훈련 삽입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바깥놀이의 경우 ‘청각 외 기타 감각활용하기’와 ‘보조도구 사용하기’에 대한 교수전략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은 ‘청각 외 기타 감각활용하기’, 바깥놀이는 ‘환경요소 배려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세・4세 모두 활용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체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은 ‘환경수정하기’, 대소집단활동과 바깥놀이는 ‘접근 가능성 확보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은 ‘환경수정하기’, 바깥놀이는 ‘접근가능성 확보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4세아의 활동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중복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가 ‘의사소통 지원하기’ 보다 많았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의 경우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에 대한 교수전략이 두 가지 제시되었을 뿐 나머지 활동유형에서는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와 ‘의사소통 지원하기’에 대한 교수전략이 하나도 제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장애유형에 따른 생활주제별 교수전략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61회, ‘나와 가족’ 79회, ‘우리 동네’ 71회, ‘동식물과 자연’ 104회, ‘건강과 안전’ 55회, ‘생활도구’ 65회. ‘교통기관’ 61회, ‘우리나라’ 56회, ‘환경과 생활’ 38회, ‘봄・여름・가을・겨울’ 62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41회, ‘나와 가족’ 42회, ‘우리 동네’ 28회, ‘동식물과 자연’ 28회, ‘건강과 안전’ 35회, ‘생활도구’ 38회. ‘교통기관’ 14회, ‘우리나라’ 40회, ‘세계여러나라’ 22회, ‘환경과 생활’ 23회, ‘봄・여름・가을・겨울’ 58회로 나타났다. ‘청각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25회, ‘나와 가족’ 29회, ‘우리 동네’ 32회, ‘동식물과 자연’ 40회, ‘건강과 안전’ 17회, ‘생활도구’ 23회. ‘교통기관’ 14회, ‘우리나라’ 31회, ‘환경과 생활’ 20회, ‘봄・여름・가을・겨울’ 27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11회, ‘나와 가족’ 37회, ‘우리 동네’ 18회, ‘동식물과 자연’ 9회, ‘건강과 안전’ 13회, ‘생활도구’ 8회. ‘교통기관’ 7회, ‘우리나라’ 12회, ‘세계여러나라’ 13회, ‘환경과 생활’ 0회, ‘봄・여름・가을・겨울’ 14회로 나타났다. ‘지체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23회, ‘나와 가족’ 30회, ‘우리 동네’ 17회, ‘동식물과 자연’ 24회, ‘건강과 안전’ 42회, ‘생활도구’ 34회. ‘교통기관’ 4회, ‘우리나라’ 9회, ‘환경과 생활’ 23회, ‘봄・여름・가을・겨울’ 25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30회, ‘나와 가족’ 26회, ‘우리 동네’ 21회, ‘동식물과 자연’ 8회, ‘건강과 안전’ 25회, ‘생활도구’ 30회. ‘교통기관’ 8회, ‘우리나라’ 12회, ‘세계 여러 나라’ 11회, ‘환경과 생활’ 9회, ‘봄・여름・가을・겨울’ 26회로 나타났다. ‘중도・중복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14회, ‘나와 가족’ 18회, ‘우리 동네’ 25회, ‘동식물과 자연’ 9회, ‘건강과 안전’ 11회, ‘생활도구’ 27회. ‘교통기관’ 8회, ‘우리나라’ 27회, ‘환경과 생활’ 20회, ‘봄・여름・가을・겨울’ 9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 ‘우리 동네’,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환경과 생활’은 0회, ‘우리나라’와 ‘봄・여름・가을・겨울’은 1회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전략을 장애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활동유형별 교수전략, 장애유형에 따른 생활주제별 교수전략의 구성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3-4세 장애유아를 위한 누리과정 지도서 21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3-4세 장애 유아를 위한 교사용 지도서 활용지침서에 제시된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장애유형별 교수전략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의 경우 3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 배려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지원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4세는 시각 외 기타감각활용하기, 환경요소배려하기, 잔존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수정하기, 이동 및 방향정위 지원하기, 보조도구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의 경우 3세와 4세 모두 청각 외 기타감각 활용하기, 환경요소 배려하기, 청능훈련 삽입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지체장애의 경우 3세와 4세 모두 환경수정하기, 접근 가능성 확보하기, 보조도구 사용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중도・중복장애의 경우 3세와 4세 모두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 의사소통지원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장애유형에 따른 활동유형별 교수전략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바깥놀이활동 모두 ‘시각 및 기타 감각활용하기’가 가장 많은 반면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바깥놀이활동 모두 ‘시각 및 기타 감각활용하기’가 가장 많은 반면 자유선택활동은 ‘이동 및 방향정위지원하기’, 대소집단과 바깥놀이는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4세아의 활동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은 ‘청각 외 기타 감각활용하기’, 바깥놀이는 ‘청능훈련 삽입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바깥놀이의 경우 ‘청각 외 기타 감각활용하기’와 ‘보조도구 사용하기’에 대한 교수전략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은 ‘청각 외 기타 감각활용하기’, 바깥놀이는 ‘환경요소 배려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세・4세 모두 활용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체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은 ‘환경수정하기’, 대소집단활동과 바깥놀이는 ‘접근 가능성 확보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은 ‘환경수정하기’, 바깥놀이는 ‘접근가능성 확보하기’가 가장 많았고,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보조도구 사용하기’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4세아의 활동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중복장애의 경우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활동 모두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가 ‘의사소통 지원하기’ 보다 많았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는 자유선택활동의 경우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에 대한 교수전략이 두 가지 제시되었을 뿐 나머지 활동유형에서는 ‘환경지원 및 교수적 수정하기’와 ‘의사소통 지원하기’에 대한 교수전략이 하나도 제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 유아를 위한 3-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장애유형에 따른 생활주제별 교수전략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61회, ‘나와 가족’ 79회, ‘우리 동네’ 71회, ‘동식물과 자연’ 104회, ‘건강과 안전’ 55회, ‘생활도구’ 65회. ‘교통기관’ 61회, ‘우리나라’ 56회, ‘환경과 생활’ 38회, ‘봄・여름・가을・겨울’ 62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41회, ‘나와 가족’ 42회, ‘우리 동네’ 28회, ‘동식물과 자연’ 28회, ‘건강과 안전’ 35회, ‘생활도구’ 38회. ‘교통기관’ 14회, ‘우리나라’ 40회, ‘세계여러나라’ 22회, ‘환경과 생활’ 23회, ‘봄・여름・가을・겨울’ 58회로 나타났다. ‘청각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25회, ‘나와 가족’ 29회, ‘우리 동네’ 32회, ‘동식물과 자연’ 40회, ‘건강과 안전’ 17회, ‘생활도구’ 23회. ‘교통기관’ 14회, ‘우리나라’ 31회, ‘환경과 생활’ 20회, ‘봄・여름・가을・겨울’ 27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11회, ‘나와 가족’ 37회, ‘우리 동네’ 18회, ‘동식물과 자연’ 9회, ‘건강과 안전’ 13회, ‘생활도구’ 8회. ‘교통기관’ 7회, ‘우리나라’ 12회, ‘세계여러나라’ 13회, ‘환경과 생활’ 0회, ‘봄・여름・가을・겨울’ 14회로 나타났다. ‘지체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23회, ‘나와 가족’ 30회, ‘우리 동네’ 17회, ‘동식물과 자연’ 24회, ‘건강과 안전’ 42회, ‘생활도구’ 34회. ‘교통기관’ 4회, ‘우리나라’ 9회, ‘환경과 생활’ 23회, ‘봄・여름・가을・겨울’ 25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30회, ‘나와 가족’ 26회, ‘우리 동네’ 21회, ‘동식물과 자연’ 8회, ‘건강과 안전’ 25회, ‘생활도구’ 30회. ‘교통기관’ 8회, ‘우리나라’ 12회, ‘세계 여러 나라’ 11회, ‘환경과 생활’ 9회, ‘봄・여름・가을・겨울’ 26회로 나타났다. ‘중도・중복장애’ 3세아를 위한 지도서에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에는 14회, ‘나와 가족’ 18회, ‘우리 동네’ 25회, ‘동식물과 자연’ 9회, ‘건강과 안전’ 11회, ‘생활도구’ 27회. ‘교통기관’ 8회, ‘우리나라’ 27회, ‘환경과 생활’ 20회, ‘봄・여름・가을・겨울’ 9회로 나타났다. 4세아를 위한 지도서의 경우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 ‘우리 동네’,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환경과 생활’은 0회, ‘우리나라’와 ‘봄・여름・가을・겨울’은 1회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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