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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대상 환경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통합교수학습방법 적용 가능성 탐색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pplying the Integrat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based on AR for Environment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8, 2019년, pp.950 - 959  

김인숙 (Center for Innovative Engineering Educ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  조유미 (Dept. of Contents Design, Seoul Women's University) ,  고혜영 (Dept. of Digital Media Design & Applications, Seoul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grat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using augmented reality for effective promotion of child - friendly attitude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attitude and explored its applicability. For this purpose, based on the augmented reality f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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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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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 대상 환경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통합교수학습방법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증강현실 동화읽기 매체 기반 통합교수학습방법을 통한 기초 수업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환경 보전 태도의 효과적인 증진을 위한 교육매체로 증강현실을 이용한 통합교수학습방법의 효과를 연구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기존에 유아를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그림책과 증강현실 애니메이션을 결합하여 개발된 “나무야, 왜 울어?”[15]라는 책을 이용하여 동화읽기, 이야기 나누기, 그림그리기, 환경보전 실천 활동과 같은 체험 중심 통합교육방법을 설계하였고, 증강현실 동화읽기 통합교수학습집단(A)과 그림책 동화읽기 통합교수학습집단(B)으로 나누어서 실험을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학습활동을 위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통합교수학습방법을 고려한 학습 콘텐츠 설계 및 개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의 통합교수학습방법의 효과를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환경교육을 위한 통합교수학습방법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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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실제와 가상의 결합, 실시간 상호작용, 3차원으로 정합되는 특징을 가진다[12]. 즉, 현실 세계의 정보를 바탕으로 컴퓨터로 처리된 가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시켜 보여주는 기술이다. 가상현실과는 달리 사용자는 자신이 직접 지각하는 현실 환경에서 가상 정보를 결합하여 보며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현실감 속에서 새로운 시각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몰입을 하게 된다[13].
증강현실이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흥미,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인 이유는? 보편화되어 있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교수 매체 기술 중에는 증강현실 기술이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은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혼합하여 보여줌으로써 사용자가 직접 지각하는 현실 환경에서 디지털로 구현된 결과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흥미,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데 효과적이다. 해당 기술이 교수매체에 활용될 경우, 학습 효과를 높여주고, 학습 내용에 대한 실천력을 증진시키며, 창의성 발현에도 도움을 주는 등 교육적 측면에서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되고 있다[4-8].
유아들에게 증강현실을 교육의 긍정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대상 환경 교육에서 증강현실을 교육 매체의 일부 활동으로 포함하여 인식, 탐색, 탐구, 활용 등의 단계적 활동 유형들을 통합교수학습으로 제공하면, 학습에 대한 흥미, 몰입, 공감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환경보전에 대한 실천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아들에게 증강현실을 교육에 접목하는 부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와 같이 유아들에게 적합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포괄하는 통합교수학습방법 내에서 활용을 한다면 증강현실이 가지고 있는 학습 효과 측면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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