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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열에너지는 국토의 효율적인 활용과 에너지 효율의 측면에서 토목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신재생에너지 자원이나 아직까지 그 적용사례가 적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열에너지를 토목구조물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로용 교량구조물의 결빙방지 및 융설에 적용하기 위하여 결빙방지와 융설에 필요한 에너지량을 지역적 특성 및 에너지 전달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하였으며 그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교량구조물의 설계융설열량은 강설강도 변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으며, 상대적으로 대기온도, 풍속 등의 기상요소에 대한 영향은 미소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기상요인 및 설계출력을 고려하여 교면의 온도변화를 평가한 결과 기상요소가 변화하더라도 교면은 일정온도로 수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포장체가 두꺼울수록 교면온도의 수렴에 필요한 시간이 증가하고,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포장재료의 ...
저자 | 최해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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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
지도교수 | 김상효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105장 |
키워드 | 지열에너지 결빙방지 융설 교량구조물 에너지 효율 geothermal energy freeze protection melting snow bridge energy efficiency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199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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