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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주행 안정성 향상을 위한 지열 융설시스템 열전도 분석
Analysis of Geothermal Melting System Conductivity for Improving Road Safety 원문보기

한국재난관리표준학회지, v.3 no.1, 2010년, pp.43 - 50  

이석진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기술연구팀) ,  김봉찬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  이승하 (한국유지관리 SOC사업부) ,  서운종 (지케이에너지) ,  김진한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이주호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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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도로결빙에 의한 미끄러짐 사고비율이 높으며, 특히 상습 결빙 지역인 교량과 터널 입출부에서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난다. 이렇게 부분적으로 발생되는 결빙 현상을 방지하여 도로운영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한다. 지열 융설의 기초 연구를 통해 일반 도로포장 재료인 콘크리트, 아스팔트 두 종류의 재료에 대한 융설시 열전도 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지열융설 시스템 적용시 포장체 하부 열교환 파이프 매설에 따른 열전도도 연구가 필요하다. 도로 포장과 동일 재질의 시험체를 제작하여 냉동고에서 저온상태의 모형시험을 수행 하였고, 모형시험과 동일 조건의 수치해석을 통해 보다 다양한 융설에 대한 변수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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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ding accidents on the road have a high percentage by road freezing, especially, they often have appeared at bridges and Tunnel of freezing areas. Thus, the stability of road operations is enhanced by preventing partial freezing phenomenon. According to the geothermal snow melting system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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