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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설시스템을 이용한 조립식 보도포장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block-type sidewalk pavement system using snow-mel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6, 2015년, pp.136 - 143  

박경모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  이정욱 (그린라이프 이노베이션) ,  김창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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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선진국에서는 2000년 자연재해대책법 개정을 통해 차도 중심의 융설시스템에서 인권위주의 보행자 전용시스템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2006년 선진국형 융설시스템이 도입되어 도로 부문에 일부 시공 되었지만 보행자를 위한 융설시스템 개발 및 적용 사례는 전무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선의 열이 보도블록 상부로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지반으로 손실되는 열을 최소화하고 충격에 따른 열선의 손상 방지 및 공정을 단순화하여 원가 및 공정을 절감할 수 있는 블록형 보도포장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 적용하였다. 품질시험 결과 휨강도는 KS기준보다 약 5배, 흡수율은 7배~10배의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현장 시험결과 기존 융설시스템은 노면의 온도가 영상으로 올라가는데 약 180분이 소요되었으나 블록형 보도포장 기술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30분 경과 후 노면 평균 온도는 $3.5^{\circ}C$를 유지하였다. 이처럼 조립식 보도블록 기술개발을 통해 겨울철 보행자 낙상방지를 통한 국민안전확보 및 화학제설제 사용 억제를 통한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ow-melting system has been applied not only to roads for car traffic but also to pavement for the pedestrians safety reason in some of the developed countries such as USA and Canada based on countermeasures against Natural Disasters Act revised in 2000. Even though this system was introduced in k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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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선의 열이 보도블록 상부로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지반으로 손실되는 열을 최소화하고 충격에 따른 열선의 손상 방지, 시공 및 유지관리 시 공정을 단순화하여 공기를 줄이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블록형 보도포장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 적용 및 성능시험을 통해 블록형 보도포장 기술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선의 열이 보도블록 상부로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지반으로 손실되는 열을 최소화하고, 충격에 따른 열선의 손상 방지, 시공 및 유지관리 시 공정을 단순화하여 공기를 줄이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블록형 보도포장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기술을 현장 적용 및 성능시험을 통해 기술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 이처럼 융설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대부분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도로에 적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보행자를 위한 융설시스템 개발과 보행자 도로에 적용한 사례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설시스템을 이용한 조립식 보도포장 기술을 개발하여 현장 적용 및 성능시험 평가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술에 대해 검증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선의 열이 보도블록 상부로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지반으로 손실되는 열을 최소화하고, 충격에 따른 열선의 손상 방지, 시공 및 유지관리 시 공정을 단순화하여 공기를 줄이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블록형 보도포장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기술을 현장 적용 및 성능시험을 통해 기술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을 통해 겨울철 보행자 낙상방지를 통해 국민안전 확보 및 화학제설제 또는 친환경제설제 사용 억제를 통해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2) 설해에 대한 피해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술과 기존 융설시스템과의 차별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조립식 보도포장 융설시스템의 구조도 및 시공방법 등에 대해 제시하였다. (3) 조립식 보도포장 융설시스템을 현장 적용 및 성능시험 평가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술에 대해 검증을 하였다.
  • 본 기술에 따른 시제품 설치 후 단위 시간당 노면 온도 변화를 기존 제품과 비교 측정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보도포장 기술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시범 적용 현장은 경기도 용인시 A주민센타 진입로에 설치하였으며 현장 적용 개요는 다음과 같다(Tabl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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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는 어떤 목적으로 설림되었는가? 2014). 또한 세계 각 국은 지속가능하면서 환경오염 유발을 방지하는 발전모델을 추구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도 개도국 녹색성장 지원을 위해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een Growth Institute)설립을 통한 녹색성장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자연재해에 대한 대책이 법제화된 예는? 또한 대한민국 정부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 중 태풍·홍수 등으로 인해 생기는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기 위한 자연재해대책법을 1995년 12월 제정하였고, 2012년 4월에는 설해에 관한 법이 개정됨으로써 자연재해의 예방 및 복구에 관한 정부의 노력과 국민의 제설책임에 대해 법제화 하였다(Countermeasures against natural disasters act 2014). 해외 선진국에서는 2000년 자연재해대책법을 일부 개정함으로써 차도 중심의 융설시스템에서 인권위주의 보행자 전용시스템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2006년 선진국형 융설시스템이 도입되어 도로 부문에 일부 시공(Choi and Hwang 2012) 되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설해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융설시스템을 보행자 도로에 설치하여 보행자 낙상방지 및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사례는 전무하다.
기존의 보도블록에 적용되는 융설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행되는 방법은? 하지만 기존의 보도블록은 표면이 비교적 매끄러워 겨울철 눈이 쌓이거나 결빙된 경우 보행자가 미끄러져 상해를 입을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겨울철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보도블록에 염화칼슘을 살포하여 제빙 작업을 하거나, 보도블록 하부에 열선을 설치하여 보도블록 상의 눈이나 결빙을 제거하고 있다. 그러나 염화칼슘을 사용하여 제설작업 시 기존 시설물 내구성에 영향을 주거나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종래의 보도블록 하부에 열선을 설치한 구조는 열선의 열이 상부의 보도블록으로 모두 전달되지 못하고 지면으로 흡수되어 버리고 열선이 보도블록과 지면 사이에 설치되기 때문에 열선이 손상되는 단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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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k, C., Tae, S., Lee, J., and Shin, S. (2011). "A Study in the Requisite Elements of LCCO2 Evaluation system at Planning Stage of Building."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2(3), pp. 31-41. 

  2. Hong, T., Jeong, K., and Ji, C. (2014). "Comparison of Environmental of Green and Traditional Buildings using Life Cycle Assessmen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5(3), pp. 58-66. 

  3.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4). Countermeasures against natural disasters act, (Aug. 15, 2015). 

  4. Choi, T. I., and Hwang, K. I. (2012). "An Evaluation and Prediction of Performance of Road Snow-melting System Utilized by Ground Source Heat Pump." Journal of the Korea Solar Energy Society, 32(3), pp. 138-145. 

  5. Kim, J. H., Kim, J. H., and Lee, G. T. (2009). "Design of Road Snow Melting system Using Piping System." Korea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pp. 1251-1256. 

  6. Lee, C. W., and Seo, Y. K. (2012). "Snow melting system using Renewable Energy."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3), pp. 34-37. 

  7. Wu, Y., Wan, C., and Wang, J. (2011). "Applicability of Highway snow-Melting Agents." ICTE 2011, pp. 2985-2990. 

  8. Wu, Y. (2013). "Performance Comparison of Different Highway Snow-Melting Agents." ICTE 2013, pp. 590-595. 

  9. Hossain, s., Fu, L., and Li, S. (2015). "Modeling the Snow Melting Performance of Salt: A Mechanistic Empirical Approach." Cold Regions Engineering 2015, pp. 464-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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