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7개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3, 4, 5세 유아 224명과 그들의 부모 및 담임교사였다.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유치원(1995)에서 개발한 평가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연구문제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7개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3, 4, 5세 유아 224명과 그들의 부모 및 담임교사였다.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유치원(1995)에서 개발한 평가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연구문제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연령별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 4, 5세 유아를 둔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 질서, 예절, 절제, 청결습관이 자녀에게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고, 유아의 연령에 관계없이 질서습관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청결습관에 관한 중요성의 인식이 가장 낮았다. 둘째, 자녀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교사들이 평가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는 하위 영역 간에 큰 차이가 없었고, 대체로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예절, 질서, 절제, 청결습관 모두 더 바람직하게 형성되었다. 넷째, 유아의 연령별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교사가 평가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의 관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3세 유아의 경우 어머니가 예절습관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유아의 예절 및 질서, 청결습관이 더 바람직하게 형성되었고 아버지가 예절, 질서습관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유아의 질서습관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었다. 4세 유아의 경우 어머니가 절제습관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유아의 예절, 질서습관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었고, 청결습관을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유아의 청결, 예절, 질서습관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었다. 그러나 4세 유아의 아버지 및 5세 유아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인식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은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유의미한 관련이 없었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연령에 관계없이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어머니와 아버지 간에 차이는 없었으나, 아버지의 인식보다는 어머니의 인식이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더 밀접하게 관련되었다. 그러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은 유아의 연령별로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다른 관련성을 보였는데, 유아가 어릴수록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와 더 깊은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는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7개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3, 4, 5세 유아 224명과 그들의 부모 및 담임교사였다.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유치원(1995)에서 개발한 평가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연구문제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연령별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 4, 5세 유아를 둔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 질서, 예절, 절제, 청결습관이 자녀에게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고, 유아의 연령에 관계없이 질서습관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청결습관에 관한 중요성의 인식이 가장 낮았다. 둘째, 자녀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교사들이 평가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는 하위 영역 간에 큰 차이가 없었고, 대체로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예절, 질서, 절제, 청결습관 모두 더 바람직하게 형성되었다. 넷째, 유아의 연령별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교사가 평가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의 관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3세 유아의 경우 어머니가 예절습관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유아의 예절 및 질서, 청결습관이 더 바람직하게 형성되었고 아버지가 예절, 질서습관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유아의 질서습관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었다. 4세 유아의 경우 어머니가 절제습관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유아의 예절, 질서습관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었고, 청결습관을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유아의 청결, 예절, 질서습관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었다. 그러나 4세 유아의 아버지 및 5세 유아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인식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은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유의미한 관련이 없었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연령에 관계없이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어머니와 아버지 간에 차이는 없었으나, 아버지의 인식보다는 어머니의 인식이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더 밀접하게 관련되었다. 그러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은 유아의 연령별로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다른 관련성을 보였는데, 유아가 어릴수록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정도와 더 깊은 관련이 있었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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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형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송이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65장
키워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유아의 연령 mother's recognition about the importance of basic habits father's recognition about the importance of basic habits young children's basic habits development children's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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