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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cognition about the Importance of Basic Habits and Young Children's Basic Habits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1, 2011년, pp.133 - 141  

변형선 (SBS 어린이집) ,  김송이 (한양여자대학 아동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arents'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their children's basic habits and how that effected their children's basic habit development, according to young children's age. The subjects of the research were 224 parents whose children were three to five ye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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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세 유아를 둔 어머니와 아버지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 5세 유아를 둔 어머니와 아버지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 4, 5세 유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라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변화하는지, 그리고 어머니와 아버지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부모의 인식이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정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인성교육의 기초가 되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이해 정도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어떠한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교사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연계성 있는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 4, 5세 유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라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변화하는지, 그리고 어머니와 아버지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부모의 인식이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정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이 유아의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각 연령에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이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정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유치원(1995)에서 개발한 평가도구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기본생활습관 평가도구는 예절(7문항), 질서(6문항), 절제(11문항), 청결(6문항)의 4개 영역, 3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평정 척도로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이 유아의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각 연령에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이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정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 때문에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뿐만 아니라 부모의 실제적인 양육행동을 포함하여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현재 부모들이 자녀의 연령별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기본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그러한 부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가 실제 유아의 발달과 관련해서 적절한 것인지, 자녀의 최적의 발달을 위해서 더 강조해야 할 습관은 무엇이고 그동안 지나치게 강조된 것은 무엇인지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 이러한 주장들을 바탕으로 볼때, 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및 형성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유아의 실제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론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실제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정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 그동안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영향을 비교한 연구가 없으나, 아버지가 상대적으로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적고 자녀의 발달 수준에 대해 적절한 지식을 가지지 않고 있으며, 사회생활을 강조하는 경험 등으로 인해 자녀의 기본생활습관에서 강조하는 측면이 어머니와는 다를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어머니와 아버지가 자녀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가정에서 어머니와 아버지가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함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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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생활습관이란 무엇인가? 기본생활습관이란 유아가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행위로, 좁은 의미로는 식사, 배설, 수면, 의복, 청결 등 생리적, 신체적인 것에 관한 생활습관을 말하며, 광의로는 절제, 질서, 예절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생활습관까지 포함한다(김주영, 문혁준, 2006; 엄세진, 2007; 정금자, 권은이, 2006). 기본생활습관은 출생 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기에 동일한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형성된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생활습관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예절, 질서, 절제, 청결습관의 각 하위 영역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기준이 모호한 문항이 있어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대해 정확 하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가정의 교육기능이 약화되면서 어떤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가? 부모들은 자녀를 지나치게 과보호하고 자녀의 욕구를 무조건 충족시켜주려 하고, 유아들에게 인지만을 강조한 나머지 도덕 및 인성교육의 부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가정의 교육기능이 약화되면서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을 신경 쓰지 않으며, 부모에게 버릇없이 행동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는 유아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유아들은 결국 또래 관계 및 나아가 사회생활에도 문제를 겪게 된다는 점에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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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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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한경원. (2009).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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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Erickson. E. H. (1974). Dimensions of a new identity: The 1973 Jefferson lectures in the humanities. New York: Norton. 

  28. Parke, R. D. (1981). Fatherhood Realities. Fathering. Harva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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