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환경의식의 차이와 친환경제품의 중요도 인식 및 구매의도를 살펴보고, 친환경제품 소비자의 특성을 밝히는데 기초 자료가 되고자하는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 자료는 수도권 거주 기혼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34부의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백분율, 교차분석, ...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환경의식의 차이와 친환경제품의 중요도 인식 및 구매의도를 살펴보고, 친환경제품 소비자의 특성을 밝히는데 기초 자료가 되고자하는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 자료는 수도권 거주 기혼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34부의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백분율, 교차분석, 분산분석, 군집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기혼여성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4가지 요인에 따라 군집분석을 한 결과, 외향추구형, 무관심형, 안전추구형, 의욕형으로 4개의 유형이 나타났다. 4가지 유형별로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연령은 외향추구형과 의욕형이 가장 젊게 나타났으며, 무관심형이 가장 높았으며, 학력수준은 외향구추형이 가장 높았으며, 월평균소득도 외향추구형이 가장 높았다. 의욕형이 가장 많이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으며 안전추구형이 전업주부로 가장 많이 살아가고 있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친환경제품 소비행동에 대해 살펴본 결과, 4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 모두 환경의식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관심이 있다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의욕형이 더 많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소비행동에서 구매, 사용, 처분의도는 4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 모두 소비할 때에 이러한 의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피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사용의도에서 가격의도가 품질의도에 비해 전체적으로 평균점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친환경제품이 일반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은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사용하면서 느끼는 제품의 품질은 가격에 비해서 덜 수용적인 경향을 볼 수 있다.
셋째, 응답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이러한 의식에 대해 대체적으로 지키거나 고려한다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제품유형별 친환경제품의 중요도에서 응답자는 구매의사와는 상관없이 대체적으로 백색제품 및 소형가전, 전개가 빠른 상품 전반에 대해 친환경제품 여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용이 빠른 제품이 백색제품이나 소형가전에 비해 더 높은 중요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내구재인 가전제품에 비해 비내구재인 성격을 띄는 사용이 빠른 제품이 가격, 품질, 편의성 등의 수용의사를 비교적 쉽게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친환경제품 중요도에 따른 친환경 소비행동을 보면, 백색제품, 소형가전, 전개가 빠른 상품에 대한 소비행동 모두 대체로 중요하다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주요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수준과 친환경제품의 중요도에 대한 태도가 친환경제품의 구매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므로, 소비자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수준만큼 친환경제품 구매를 장려할 수 있는 제품생산과 마케팅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행동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기업은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채울 수 있는 친환경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 기업은 일반제품에 비해 가격과 품질의 경쟁력을 높이는 제품개발 및 마케팅이 필요하며, 소비자가 환경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직시하고 실질적으로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의식함양과 소비자교육이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국가는 WEEE(EU 폐전기전자제품처리지침)와 같은 직접적인 제도를 마련하여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환경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의식 자체를 향상시킴으로써 환경제품의 사용 후 처리과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강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환경의식의 차이와 친환경제품의 중요도 인식 및 구매의도를 살펴보고, 친환경제품 소비자의 특성을 밝히는데 기초 자료가 되고자하는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 자료는 수도권 거주 기혼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34부의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백분율, 교차분석, 분산분석, 군집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기혼여성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4가지 요인에 따라 군집분석을 한 결과, 외향추구형, 무관심형, 안전추구형, 의욕형으로 4개의 유형이 나타났다. 4가지 유형별로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연령은 외향추구형과 의욕형이 가장 젊게 나타났으며, 무관심형이 가장 높았으며, 학력수준은 외향구추형이 가장 높았으며, 월평균소득도 외향추구형이 가장 높았다. 의욕형이 가장 많이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으며 안전추구형이 전업주부로 가장 많이 살아가고 있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친환경제품 소비행동에 대해 살펴본 결과, 4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 모두 환경의식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관심이 있다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의욕형이 더 많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소비행동에서 구매, 사용, 처분의도는 4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 모두 소비할 때에 이러한 의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피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사용의도에서 가격의도가 품질의도에 비해 전체적으로 평균점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친환경제품이 일반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은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사용하면서 느끼는 제품의 품질은 가격에 비해서 덜 수용적인 경향을 볼 수 있다.
셋째, 응답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이러한 의식에 대해 대체적으로 지키거나 고려한다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제품유형별 친환경제품의 중요도에서 응답자는 구매의사와는 상관없이 대체적으로 백색제품 및 소형가전, 전개가 빠른 상품 전반에 대해 친환경제품 여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용이 빠른 제품이 백색제품이나 소형가전에 비해 더 높은 중요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내구재인 가전제품에 비해 비내구재인 성격을 띄는 사용이 빠른 제품이 가격, 품질, 편의성 등의 수용의사를 비교적 쉽게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친환경제품 중요도에 따른 친환경 소비행동을 보면, 백색제품, 소형가전, 전개가 빠른 상품에 대한 소비행동 모두 대체로 중요하다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주요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수준과 친환경제품의 중요도에 대한 태도가 친환경제품의 구매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므로, 소비자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수준만큼 친환경제품 구매를 장려할 수 있는 제품생산과 마케팅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행동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기업은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채울 수 있는 친환경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 기업은 일반제품에 비해 가격과 품질의 경쟁력을 높이는 제품개발 및 마케팅이 필요하며, 소비자가 환경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직시하고 실질적으로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의식함양과 소비자교육이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국가는 WEEE(EU 폐전기전자제품처리지침)와 같은 직접적인 제도를 마련하여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환경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의식 자체를 향상시킴으로써 환경제품의 사용 후 처리과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강구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women consumers' lifestyle, awareness of importance and purchasing intentions for green products.
As an instrument for survey,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334 consumers who lived in capital area.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14.0 Package Prog...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women consumers' lifestyle, awareness of importance and purchasing intentions for green products.
As an instrument for survey,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334 consumers who lived in capital area.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14.0 Package Program.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alysis, cluster analysis, discriminant analysis were applied.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women consumers are classified into each of four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 The types of lifestyle are "Extrovert Type", " Indifference Type", "Safety Type", "Enthusiasm Type". The significant differences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re found out according to each lifestyle types.
Second, each of four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 type tend to raise consciousness of the environment, especially "Enthusiasm Type" is tend to more than other types. In consumption behavior, each of four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 type consider buying, using, and disposal Intentions carefully when they purchase green products.
Third, most of women consumers regard white goods, small electrical products, and fast moving consumer goods as yes or not of green product highly.
The result of the point of research is
First, to make the purchasing intention about green products, we must consider the plan to make the environment consciousness strengthen. So the company makes it in the green marketing above all the environment consciousness.
Second, it can happen to difference of consumption behavior about green products according to consumers' lifestyle, therefore the company map marketing out meticulously.
Third, the goverment have to make a real plan which is WEEE(Waste Electrical & Electronic Equipment) to enfore in Europe currently, and consum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women consumers' lifestyle, awareness of importance and purchasing intentions for green products.
As an instrument for survey,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334 consumers who lived in capital area.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14.0 Package Program.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alysis, cluster analysis, discriminant analysis were applied.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women consumers are classified into each of four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 The types of lifestyle are "Extrovert Type", " Indifference Type", "Safety Type", "Enthusiasm Type". The significant differences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re found out according to each lifestyle types.
Second, each of four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 type tend to raise consciousness of the environment, especially "Enthusiasm Type" is tend to more than other types. In consumption behavior, each of four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 type consider buying, using, and disposal Intentions carefully when they purchase green products.
Third, most of women consumers regard white goods, small electrical products, and fast moving consumer goods as yes or not of green product highly.
The result of the point of research is
First, to make the purchasing intention about green products, we must consider the plan to make the environment consciousness strengthen. So the company makes it in the green marketing above all the environment consciousness.
Second, it can happen to difference of consumption behavior about green products according to consumers' lifestyle, therefore the company map marketing out meticulously.
Third, the goverment have to make a real plan which is WEEE(Waste Electrical & Electronic Equipment) to enfore in Europe currently, and consum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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