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친환경 태도와 친환경 패션제품의 인지도 및 구매경험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co-friendly attitutes and recognitions and purchasing experiences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on purchasing intentions원문보기
오늘날 친화경은 생활영역에 걸쳐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측면에서는 하나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의류영역분야에 있어 ‘친환경 의류’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를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마케팅이 접목되어 ‘친환경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겨났으며, 친환경 마케팅의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직 진행중인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의류제품 판매촉진을 위한 실질적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고자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인지도와 구매경험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각각의 제품의 구매경험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이 각각의 제품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친환경 의류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대∼50대 여성들을 편의 표집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209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으로는 친환경 의류제품, 인조소재 의류제품, 친환경 과정 의류제품, 재활용소재 의류제품을 선택하였고,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으로는 ‘리바이스, MINE’의 보상판매 이벤트 의류제품, ‘아름다운 가게, 쌈지’의 친환경 유통브랜드 의류제품, ‘지오다노, 폴햄, 잭앤질’의 친환경 슬로건 의류제품을 선택하였으며 ...
오늘날 친화경은 생활영역에 걸쳐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측면에서는 하나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의류영역분야에 있어 ‘친환경 의류’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를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마케팅이 접목되어 ‘친환경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겨났으며, 친환경 마케팅의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직 진행중인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의류제품 판매촉진을 위한 실질적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고자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인지도와 구매경험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각각의 제품의 구매경험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이 각각의 제품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친환경 의류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대∼50대 여성들을 편의 표집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209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으로는 친환경 의류제품, 인조소재 의류제품, 친환경 과정 의류제품, 재활용소재 의류제품을 선택하였고,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으로는 ‘리바이스, MINE’의 보상판매 이벤트 의류제품, ‘아름다운 가게, 쌈지’의 친환경 유통브랜드 의류제품, ‘지오다노, 폴햄, 잭앤질’의 친환경 슬로건 의류제품을 선택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PC 1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선형회귀 분석, 다중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고려한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중 재활용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친환경 의류제품, 인조소재 의류제품, 친환경 과정 의류제품, 재활용소재 의류제품 등 모든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중 보상판매 이벤트 의류제품, 친환경 슬로건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보상판매 이벤트 의류제품, 친환경 유통브랜드 의류제품, 친환경 슬로건 의류제품 등 모든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 및 구매경험이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 및 구매경험이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친환경적인 사회행동에 대한 소비자의 참여의식을 높여야 할 것이며,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홍보마케팅을 활성화시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의류제품의 인지도에 힘써야 할 것이고, 친환경 이벤트 및 슬로건 제품과 같은 마케팅을 통해 친환경 의류제품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오늘날 친화경은 생활영역에 걸쳐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측면에서는 하나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의류영역분야에 있어 ‘친환경 의류’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를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과 마케팅이 접목되어 ‘친환경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겨났으며, 친환경 마케팅의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직 진행중인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의류제품 판매촉진을 위한 실질적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고자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인지도와 구매경험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각각의 제품의 구매경험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이 각각의 제품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친환경 의류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대∼50대 여성들을 편의 표집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209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으로는 친환경 의류제품, 인조소재 의류제품, 친환경 과정 의류제품, 재활용소재 의류제품을 선택하였고,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으로는 ‘리바이스, MINE’의 보상판매 이벤트 의류제품, ‘아름다운 가게, 쌈지’의 친환경 유통브랜드 의류제품, ‘지오다노, 폴햄, 잭앤질’의 친환경 슬로건 의류제품을 선택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PC 1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선형회귀 분석, 다중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고려한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중 재활용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친환경 의류제품, 인조소재 의류제품, 친환경 과정 의류제품, 재활용소재 의류제품 등 모든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중 보상판매 이벤트 의류제품, 친환경 슬로건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친환경 태도 중 사회행동이 보상판매 이벤트 의류제품, 친환경 유통브랜드 의류제품, 친환경 슬로건 의류제품 등 모든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 및 구매경험이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 및 구매경험이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친환경적인 사회행동에 대한 소비자의 참여의식을 높여야 할 것이며,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홍보마케팅을 활성화시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의류제품의 인지도에 힘써야 할 것이고, 친환경 이벤트 및 슬로건 제품과 같은 마케팅을 통해 친환경 의류제품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