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병변 장애아동의 자기표현능력을 위한 음악치료 활동의 비교 연구 : 악기연주,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놀이극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손성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들은 누구나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며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뇌의 손상으로 인해 신체, 인지, 언어 등의 장애를 갖고 있는 뇌병변 장애아동들은 의사소통을 위한 자기표현에 부족함이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맺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본 연구는 뇌병변 장애아동에게 언어적·비언어적 자기표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악기연주,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놀이극의 음악치료 활동을 실시하여 대상자들에게 각 활동들이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S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뇌 병변 장애아동 3명을 대상으로 하여 약 30분씩 총 12회기에 걸쳐 그룹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총 3단계로 구성되었는데 악기연주활동의 1단계(2-4회기), 노래 만들기의 2단계(6-8회기), 음악치료 놀이극의 3단계(10-12회기)로 진행하였다. 매 세션은 인사노래로 시작하여 각 회기 별 목표에 따라 활동을 진행하였고 마침노래로 세션을 마무리하였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대상자들의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단일대상 연구의 ABABAB의 반전설계와 행동간, 상황간 중다기초선 설계법(Multipl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human beings, as they lead their lives with other people, need communication with one another. However, children with brain lesions, who have disabilities in their body, perception, and language due to brain damage, lack the ability of self expression, making it difficult for them to form a po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성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인용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59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