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아동의 표현언어증진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usic Activities Program for Improvement of Expressive Language Abilities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석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아동의 표현 언어 증진을 위하여 음악 활동과 언어 학습을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의 내용은 이론적 배경으로써 지적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정리하고, 인지신경과학적 실험 연구와 언어학적 문헌 연구를 통해 음악과 언어의 상호보완적 인지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음악프로그램의 언어증진 효과를 입증한 선행연구 자료들을 고찰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4∼6학년 중 어휘능력이 4∼5세 수준에 해당되는 중등도 지적장애아동으로 3∼4명의 소그룹을 설정하였다. 연구 도구로 언어적 도구는 공인된 언어검사척도들로 추출한 5∼6세 수준의 목표 어휘들을 10개의 범주로 나눠 구성하고, 언어 발달 단계의 영역별로 음운, 의미, 구문 및 형태, 화용론적 측면에서 세부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음악적 도구는 대상자의 선호도와 리듬과 가락 등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목표 어휘가 노랫말로 적합하게 구성된 악곡들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어휘 범주인 ‘자연’, ‘동물’, ‘식품’, ‘악기’, ‘의류’, ‘교통’, ‘도형’, ‘오락’, ‘생활’, ‘건물’ 등으로써 10개의 단원을 정하고, 각 단원마다 하나의 제제곡으로 활동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악곡의 소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 언어의 영역별 목표와 연계된 음악적 목표, 그리고 교수·학습 활동으로 도입, 전개, 정리 단계로 나누어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신체 표현 등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노래 부르기는 호흡, 발성, 발음 등에 유의하여 어휘 표현을 이끌도록 하였으며, 악기 연주는 멜로디악기와 리듬악기의 주고받는 형식과 합주 형식 등의 표현으로 사회성 향상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incorporating musical activities and language learning with the purpose of improving expressive language abilities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t described relevant theoretical backgrounds for the definitions and chara...

주제어

#지적장애  #언어  #음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석주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지도교수 김서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38
키워드 지적장애, 언어, 음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832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