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고양시 지역아동센터 사례 원문보기


신관섭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공정책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빈부격차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방과후 방임 ? 방치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교육복지 서비스 정책의 일환이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해온 교육복지 정책의 성과에 대한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교육정책은 경쟁우위를 중심으로 하는 수월성 교육위주로 교육정책이 전환되면서 논란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지역아동센터」이용 아동들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근거로 방과 후 교육정책에 대한 정확한 평가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다. 연구의 대상과 방법은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8군데를 선정하여 이용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학교성적)의 변수로 이용아동의 개인특성 요인(성별, 이용 학령기, 이용기간)과 정서적 요인, 학습동기 요인, 사회관계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어떤 요인들이 학업성취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관계가 있고, 이용 후 학업성취도는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파악하였다. 부모를 대상으로는 가정특성 및 ...

주제어

#방과 후 학교 지역아동센터 교육격차 학업성취도 교육복지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관섭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공정책 전공
지도교수 이은국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93장
키워드 방과 후 학교 지역아동센터 교육격차 학업성취도 교육복지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59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