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방과후 스포츠 활동 참여에 따른 제약 인식 분석
Analysis on the Participation Constraints of After school Sports Activ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466 - 474  

이석훈 (서울대학교) ,  김재운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천지역 초등학교 학생들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 제약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초등학생 360명을 무선표집 하였고, Raymore, Godbey, Crawford, 그리고 Von Eye(1993) 등이 개발한 여가제약 설문지를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일원분산분석과 독립 t-검정, 그리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Raymore, Godbey, Crawford 등의 여가 제약 설문지는 초등학교 방과후 스포츠 활동 참가의 제약요인을 규명하는데 적합하고 효과적이다. 둘째, 전체 문항별로 초등학교 방과후 스포츠 활동 참가의 제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포츠 활동에 대한 부모의 의견이나 지지(support) 정도, 운동할 때 받는 스트레스, 불편함, 그리고 학교 시설이나 운동 도구의 부족 등의 구조적 제약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초등학교 방과후 스포츠 활동의 요인별 제약수준을 비교하면, 구조적 제약요인이 내재적 제약요인이나 대인적 제약요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looking into constraints of physical activity amid "after school" programs operated by an elementary school of Incheon City. For this study, 330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Incheon City were sampled, and tested of descriptive statistics, explan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참여 제약에 대한 요인들이 일반화 되어 있지 않아 초등학생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 제약 요인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이론(theory)과 모형(model)의 정립 및 개발에 본 연구는 매우 중요한 결과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방과후 스포츠 활동 참여 실태를 알아보고 학생들이 인지하고 있는 참여 제약을 분석하여 제약 극복의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방과후 스포츠 활동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여가문화 및 여가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방과후 스포츠 활동 참가자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참여 제약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여가제약 검사지의 요인 구조는 내재적 제약요인, 대인적 제약요인, 구조적 제약요인의 3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참가하는 학생들이 내재적 제약과 대인적 제약보다 구조적 제약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방과후 스포츠 활동은 학교 안에서 생활체육을 일반화시켜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과 방과후 여가생활의 질을 한 단계 높여주는 여가적 기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필요성에서 본 연구는 학교현장과 지역사회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 스포츠 활동 참여에 있어 초등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제약을 규명하고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첫째 초등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 실태 분석, 둘째 참여 제약 요인분석, 셋째 참여제약 요인별 수준 분석, 넷째 참여 제약 요인 간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강경환, "남자고등학생의 여가제약 및 사회적지지 지각이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논문지, 제49권, 제1권, pp.331-339, 2010. 

  2.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발전방안에 관한연구, 2008. 

  3. 권순용, 특집 : 학교체육 활성화 및 선진화를 위한 방안 ;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을 통한 즐겁고 함께하는 학교 만들기, 스포츠과학, 제113권, pp.18-25, 2010. 

  4. 김경식, 전형상, 김재운, 한국인의 여가활동 제약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논문지, 제34권, 제2호, pp.205-215, 2010. 

  5. 김선희, 허현미,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 및 활성화 방안, 한국사회체육학회논문지, 제33권, 제1호, pp.347-364, 2008. 

  6. 김영호, 여가스포츠 행동의 단계와 변화의 과정변인의 관련성, 한국스포츠심리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1-19, 2002. 

  7. 김성희, 이철원, 도시근로자의 여가동기에 따른 여가제약에 관한연구, 한국체육학회논문지, 제42권, 제3호, pp.391-400, 2003. 

  8. 박수균, 초.중학교 교사가 인식한 체육 특기 적성 부서 교육 운영 실태 분석,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9. 송영호, 초등학교 체육 특기적성 부서 교육 활동에 대한 교사.학부모.학생들의 인식도 비교분석,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0. 서민정, 소도시 한국 노인들의 운동행동 변화 단계에 따른 건강 자각도와 운동에 대한 자아 결정, 한국체육학회논문지, 제45권, 제6호, pp.197-207, 2006. 

  11. 이석훈, 초등학교 방과후 체육 특기적성 참가자의 여가제약 분석,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이석훈, 서울지역 초등학생의 방과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제약 요인분석, 한국초등체육학회, 제17권, 제3호, pp.137-145, 2011. 

  13. 이세호, 실버계층의 여가제약과 생활체육의 관계,한국스포츠리서논문지, 제17권, 제1호, pp.393-402, 2006. 

  14. 이유리,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여가제약, 여가동기, 여가참여의 관계(구조방정식 모형 구축을 통해), 한국가정관리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pp.11-30, 2006. 

  15. 이훈, 정철, 정란수, 이승구, 정우철, 여가활동과 제약요인 구조모형(PPA와 여가제약이론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2호, pp.29-48, 2004. 

  16. 오종섭, 중학교 체육 특기.적성 부서 교육 활동운영 실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7. 전태준, 이철원, 도시 여성근로자의여가제약형태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논문지, 제42권, 제4호, pp.411-420, 2003. 

  18. 최병은, 중학교 체육과 특기.적성 부서 교육 활동의 효율성 및 개선 방향,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9. 최성훈, 김재운, 대학 테니스 동아리 학생들의 테니스 참가동기, 지속수행성, 그리고 지속의도 분석", 한국체육학회논문지, 제43권, 제2호, pp.231-238, 2004. 

  20. 최성훈, 이석훈, 김동진, 서울소재 초등학교 체육특기적성 활동 참여의 제약요인 분석, 한국체육학회논문지, 제46권, 제4호, pp.359-367, 2007. 

  21. 한우진, 권문배, 재미 한인들의 자기심리적, 대인관계적, 구조적 여가제약의 비교, 한국체육학회논문지, 제45권, 제1호, pp.262-271, 2006 

  22. 함경수, 성인 남녀의 운동행동 변화과정 특성:연령대별 및 변화단계별 차이, 한국스포츠심리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109-122, 2006. 

  23. 홍우택, 스키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여가제약과 유능감의 관계 분석,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4. D. Crawford and G. Godbey, Reconceptualizing barriers to family leisure, Leisure Sciences, Vol.9, No.2, pp.119-127, 1987. 

  25. D. Crawford, E. Jackson, and G. Godbey, A hierarchical model of leisure constraints, Leisure Sciences, Vol.13, No.4, pp.309-320, 1991. 

  26. E. L. Jackson, Constraints to leisure(Eds), Venture Publishing, Inc. State College, Pennsylvania, 2003. 

  27. E. L. Jackson, Recognizing patterns of leisure constraints : Results from alternative analysi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5, pp.129-149, 1993. 

  28. E. I. Jackson, Leisure Constraints : A survey of past research, Leisure Sciences, pp.203-215, 1988. 

  29. E. L. Jackson, Recognizing patterns of leisure constraints : Results from alternative analysi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p.25, 1993. 

  30. G. Parker, The negotiation of leisure citizenship: leisure constraints, moral regulation and the mediation of rural place, Leisure Studies, Vol.26, No.1, pp.1-22, 2007. 

  31. L. Raymore, G. Godbey, D. Crawford, and Von Eye, Nature and process of leisure constraints; an empirical test. Leisure Sciences, Vol.15, No2, pp.99-114,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