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빈부격차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방과후 방임 ? 방치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교육복지 서비스 정책의 일환이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해온 교육복지 정책의 성과에 대한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교육정책은 경쟁우위를 중심으로 하는 수월성 교육위주로 교육정책이 전환되면서 논란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지역아동센터」이용 아동들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근거로 방과 후 교육정책에 대한 정확한 평가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다. 연구의 대상과 방법은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8군데를 선정하여 이용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학교성적)의 변수로 이용아동의 개인특성 요인(성별, 이용 학령기, 이용기간)과 정서적 요인, 학습동기 요인, 사회관계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어떤 요인들이 학업성취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관계가 있고, 이용 후 학업성취도는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파악하였다. 부모를 대상으로는 가정특성 및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빈부격차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방과후 방임 ? 방치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교육복지 서비스 정책의 일환이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해온 교육복지 정책의 성과에 대한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교육정책은 경쟁우위를 중심으로 하는 수월성 교육위주로 교육정책이 전환되면서 논란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지역아동센터」이용 아동들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근거로 방과 후 교육정책에 대한 정확한 평가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다. 연구의 대상과 방법은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8군데를 선정하여 이용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학교성적)의 변수로 이용아동의 개인특성 요인(성별, 이용 학령기, 이용기간)과 정서적 요인, 학습동기 요인, 사회관계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어떤 요인들이 학업성취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관계가 있고, 이용 후 학업성취도는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파악하였다. 부모를 대상으로는 가정특성 및 사회경제적 지위 특성과 부모와 자녀의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이용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들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밝혀진 가정특성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통계와 비교한 결과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는 전반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학업성취도는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약간 높았고, 초등학교 학생들 보다 중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고, 이용기간이 길수록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은 학업성취 영향요인인 정서적요인, 학습동기요인, 사회관계적 요인이 매우 향상되었고, 학업성취 영향요인이 좋아졌다는 아동들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학교성적)가 높아진 것으로 파악되었다. 학업성취 영향요인과 학업성취도의 통계적 의미를 확인하기위한 상관관계 분석과 t-검정 결과 일부 과목은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으나, 전체 평균점수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자녀들보다 더 높은 만족도 보였고, 특히 자녀들의 학교생활 개선, 학교성적 향상, 자녀 양육 스트레스 감소, 사교육비 절감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빈부격차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방과후 방임 ? 방치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교육복지 서비스 정책의 일환이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해온 교육복지 정책의 성과에 대한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교육정책은 경쟁우위를 중심으로 하는 수월성 교육위주로 교육정책이 전환되면서 논란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지역아동센터」이용 아동들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근거로 방과 후 교육정책에 대한 정확한 평가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다. 연구의 대상과 방법은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8군데를 선정하여 이용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학교성적)의 변수로 이용아동의 개인특성 요인(성별, 이용 학령기, 이용기간)과 정서적 요인, 학습동기 요인, 사회관계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어떤 요인들이 학업성취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관계가 있고, 이용 후 학업성취도는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파악하였다. 부모를 대상으로는 가정특성 및 사회경제적 지위 특성과 부모와 자녀의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이용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들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밝혀진 가정특성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통계와 비교한 결과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는 전반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학업성취도는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약간 높았고, 초등학교 학생들 보다 중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고, 이용기간이 길수록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은 학업성취 영향요인인 정서적요인, 학습동기요인, 사회관계적 요인이 매우 향상되었고, 학업성취 영향요인이 좋아졌다는 아동들의 학업성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학교성적)가 높아진 것으로 파악되었다. 학업성취 영향요인과 학업성취도의 통계적 의미를 확인하기위한 상관관계 분석과 t-검정 결과 일부 과목은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으나, 전체 평균점수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자녀들보다 더 높은 만족도 보였고, 특히 자녀들의 학교생활 개선, 학교성적 향상, 자녀 양육 스트레스 감소, 사교육비 절감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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