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교실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교사 질문 훈련의 효과 원문보기


이유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목표 언어 습득을 위해서 교실에서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그 시작을 여는 교사의 질문 기술이 중요하다고 보고, 교사 질문 훈련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질문 유형을 실제 대화 맥락에서와 같이 교사가 답을 알지 못하고 질문하여 학습자의 대화 참여를 유도하는 정보 질문과 교사가 미리 알고 있는 답을 학습자에게서 확인하는 목적의 확인 질문으로 분류하고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이에 따른 질문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A대학교의 중급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10주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실험 참여 교사의 질문 패턴을 알기 위해 실험 목적을 알리지 않은 상태에서 훈련 전과 후에 각각 두 번의 읽기 도입 단계 수업을 녹음하고 전사하여 비교하였다. 질문 훈련은 질문 유형과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와 그에 따른 실험 참여 교사 본인의 수업을 분석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1차 훈련과 질문 시범 교사의 수업을 본 연구의 질문 분류 기준에 따라 분석하고 실제 질문 사용 양상에 대해 논의하는 2차 훈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 연구 문제는 정보 질문과 확인 질문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s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er initiation training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active interactions during classes and teachers' questioning strategies in order to open interactions with students are essential to the learners' effective acquisition of the target languag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85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