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에서는 배역의 성격에 따라, 또한 배역이 요구하는 음악적 표현에 따라 소프라노를 다양하게 구분한다. R. Miller는 성악을 공부하는 학생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소프라노를 모두 9가지로 구분하였다. 그의 분류 외에도 다양한 소프라노의 명칭이 있다. 이러한 각각의 명칭에 대한 구분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고,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리릭 소프라노, 드라마틱 소프라노로 한정하여 소프라노 종류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악보에 음악적...
오페라에서는 배역의 성격에 따라, 또한 배역이 요구하는 음악적 표현에 따라 소프라노를 다양하게 구분한다. R. Miller는 성악을 공부하는 학생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소프라노를 모두 9가지로 구분하였다. 그의 분류 외에도 다양한 소프라노의 명칭이 있다. 이러한 각각의 명칭에 대한 구분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고,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리릭 소프라노, 드라마틱 소프라노로 한정하여 소프라노 종류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악보에 음악적 문자와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된다. 그러므로 악보의 음악적 문자와 기호를 분석하여 세 가지 종류의 소프라노 아리아 악보에 나타난 음악적 표현의 특징을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분석된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는 여러 마디에 걸쳐 지속되는 멜리스마 표현, 다른 종류에 비하여 높은 음역의 사용, 바리에이션과 카덴차를 활용한 다양한 해석과 표현, 스타카토를 활용한 순차진행과 도약진행, 스케일, 꾸밈음, 트릴 등의 화려한 기교 등이 나타나며, 또한, 반주는 성악 연주자의 기교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리릭 소프라노는 대부분 한 음에 한 음절의 노래 구조로써 서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적절한 음역에서 작곡자가 의도한 표현에 충실하고, 레가토 표현이 풍부한 반면, 스케일, 트릴, 꾸밈음 등 장식음은 제한적으로 사용하며, 반주는 서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레치타티보를 연상시키는 동일음의 연속 사용, 순간적인 급격한 도약의 빈번한 활용, 고음에서의 강력한 지속, 다양한 악센트에 의한 격정적 표현, 셈여림의(Dynamics) 급격한 변화 등이 나타나며, 극적인 분위기의 화려한 반주가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한다. 이런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보편타당한 관점으로 검증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베르디의 오페라《라 트라비아타》의 여자주인공 비올레타의 아리아에 본 논문에서 고찰한 음악적 표현 특징을 적용, 분석하였다. 1막의 아리아〈아아! 그 사람인가(Ah, fors'è lui che l'anima)〉는 112마디까지 리릭의 분위기로 지속되지만 이후부터는 멜리스마 양식, 스타카토를 이용한 도약 진행, 스케일과 트릴 등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의 표현 특징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2막 1장에서 비올레타는 알프레도의 아버지 제르몽의 설득을 감당하기 위해 전형적인 리릭풍의 소프라노를 노래한다. 이러한 분위기는 2장에서도 이어진다. 8중창과 합창이 함께 어우러진〈연약한 자여! (Disprezzo degno sè stessorende)〉에서 비올레타는 리릭 소프라노이지만, 드라마틱 소프라노의 음악적 표현 특징도 포함하고 있다. 3막에서 죽기 직전의 비감함을 표현하는 비올레타의 아리아는 전체적으로는 리릭소프라노이지만 순간적인 급격한 도약, 다양한 악센트, 지속음의 연속 사용 등의 드라마틱 소프라노의 표현 특징도 함께 사용되었다. 이렇듯《라 트라비아타》의 비올레타 배역은 본 논문에서 분석한 세 가지 영역의 소프라노 특징이 골고루 나타난다. 이렇게 다양한 특징이 혼재하는 배역의 오페라는 소프라노의 한 종류로만 규정지을 수 있는 배역보다 더 많다. 또한, 우리가 분석한 세 가지 종류가 서로 결합한 다양한 분류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 고찰한 음악적 표현 특징들은 오페라의 연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성악가들에게 유용하다. 처음 접한 악보로 연주를 준비해야 한다면, 본 논문에서 살펴본 특징을 기준으로 배역의 음악적 표현의 종류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자신의 목소리에 맞는지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본 논문은 이러한 음악적 특징을 찾는 분석의 틀을 몇 개 오페라로 한정하였다. 또한, 음악 이론적인 분석과 광범위한 논의를 생략하였으며, 세밀한 비교를 위해 필요한 수브레트, 스핀토 등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다른 종류의 소프라노에의 접근도 다루지 못했다. 현존하는 3만 편이 넘는 오페라들의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매우 다양하다. 소프라노를 연주하는 성악가의 배역 분석 및 연기를 위해, 오페라에서의 소프라노 종류별 음악적 표현 특징에 대한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오페라에서는 배역의 성격에 따라, 또한 배역이 요구하는 음악적 표현에 따라 소프라노를 다양하게 구분한다. R. Miller는 성악을 공부하는 학생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소프라노를 모두 9가지로 구분하였다. 그의 분류 외에도 다양한 소프라노의 명칭이 있다. 이러한 각각의 명칭에 대한 구분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고,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리릭 소프라노, 드라마틱 소프라노로 한정하여 소프라노 종류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악보에 음악적 문자와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된다. 그러므로 악보의 음악적 문자와 기호를 분석하여 세 가지 종류의 소프라노 아리아 악보에 나타난 음악적 표현의 특징을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분석된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는 여러 마디에 걸쳐 지속되는 멜리스마 표현, 다른 종류에 비하여 높은 음역의 사용, 바리에이션과 카덴차를 활용한 다양한 해석과 표현, 스타카토를 활용한 순차진행과 도약진행, 스케일, 꾸밈음, 트릴 등의 화려한 기교 등이 나타나며, 또한, 반주는 성악 연주자의 기교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리릭 소프라노는 대부분 한 음에 한 음절의 노래 구조로써 서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적절한 음역에서 작곡자가 의도한 표현에 충실하고, 레가토 표현이 풍부한 반면, 스케일, 트릴, 꾸밈음 등 장식음은 제한적으로 사용하며, 반주는 서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레치타티보를 연상시키는 동일음의 연속 사용, 순간적인 급격한 도약의 빈번한 활용, 고음에서의 강력한 지속, 다양한 악센트에 의한 격정적 표현, 셈여림의(Dynamics) 급격한 변화 등이 나타나며, 극적인 분위기의 화려한 반주가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한다. 이런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보편타당한 관점으로 검증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베르디의 오페라《라 트라비아타》의 여자주인공 비올레타의 아리아에 본 논문에서 고찰한 음악적 표현 특징을 적용, 분석하였다. 1막의 아리아〈아아! 그 사람인가(Ah, fors'è lui che l'anima)〉는 112마디까지 리릭의 분위기로 지속되지만 이후부터는 멜리스마 양식, 스타카토를 이용한 도약 진행, 스케일과 트릴 등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의 표현 특징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2막 1장에서 비올레타는 알프레도의 아버지 제르몽의 설득을 감당하기 위해 전형적인 리릭풍의 소프라노를 노래한다. 이러한 분위기는 2장에서도 이어진다. 8중창과 합창이 함께 어우러진〈연약한 자여! (Disprezzo degno sè stessorende)〉에서 비올레타는 리릭 소프라노이지만, 드라마틱 소프라노의 음악적 표현 특징도 포함하고 있다. 3막에서 죽기 직전의 비감함을 표현하는 비올레타의 아리아는 전체적으로는 리릭소프라노이지만 순간적인 급격한 도약, 다양한 악센트, 지속음의 연속 사용 등의 드라마틱 소프라노의 표현 특징도 함께 사용되었다. 이렇듯《라 트라비아타》의 비올레타 배역은 본 논문에서 분석한 세 가지 영역의 소프라노 특징이 골고루 나타난다. 이렇게 다양한 특징이 혼재하는 배역의 오페라는 소프라노의 한 종류로만 규정지을 수 있는 배역보다 더 많다. 또한, 우리가 분석한 세 가지 종류가 서로 결합한 다양한 분류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 고찰한 음악적 표현 특징들은 오페라의 연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성악가들에게 유용하다. 처음 접한 악보로 연주를 준비해야 한다면, 본 논문에서 살펴본 특징을 기준으로 배역의 음악적 표현의 종류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자신의 목소리에 맞는지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본 논문은 이러한 음악적 특징을 찾는 분석의 틀을 몇 개 오페라로 한정하였다. 또한, 음악 이론적인 분석과 광범위한 논의를 생략하였으며, 세밀한 비교를 위해 필요한 수브레트, 스핀토 등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다른 종류의 소프라노에의 접근도 다루지 못했다. 현존하는 3만 편이 넘는 오페라들의 음악적 표현의 특징은 매우 다양하다. 소프라노를 연주하는 성악가의 배역 분석 및 연기를 위해, 오페라에서의 소프라노 종류별 음악적 표현 특징에 대한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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