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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입원환자 자살 체험
Nurses' experience of the suicide of inpatients 원문보기


조혜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과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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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은 병원 내에서 일어나는 감시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사고 중 하나이다. 병원 내에서 일어나는 자살 사고는 직접 일하고 있는 의료진에게 영향을 준다. 하지만 기관들은 자살사고 이후 피해자로 분류될 수 있는 자살사고의 직접적 목격자인 담당간호사의 건강상·정서상 역기능을 간과하며 입원환자의 자살예방에만 주력해온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van Manen 의 해석학적 현상학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여 “입원환자가 자살을 수행했을 때 간호사는 무엇을 경험하는지, 이에 대한 간호사의 심리적 체험의 본질은 무엇이며, 그러한 체험이 그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통해 입원환자 자살에 관한 간호사의 체험이 어떠한 본질적 의미를 갖고 있는지 발견해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총 17명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8년 2월부터 2009년 8월까지이며, 면대면 개별 면담을 통해 자료가 수집되었다. 참여자의 동의하에 수집된 면담자료는 필사된 후 반성적 사고과정을 통해 본질적 주제로 세분되어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제를 통해 체험의 본질에 집중하는 과정을 거쳤고 실존적 조사,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 및 글쓰기의 과정을 거쳤다.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을 이루기까지 어원과 관용어구 조사, 문학과 예술작품을 통해 간호사의 체험에 관해 통찰과 이해를 더하고자 노력하였다. 참여자들에게서 도출된 입원환자 자살에 관한 간호사의 체험의 본질적 주제는 ①‘우려했던 일이 벌어짐’, ②‘눈 깜짝할 사이 일이 벌어짐’, ③‘커다란 충격이 됨’, ④‘최선을 다함’, ⑤‘자책하고 원망함’, ⑥‘죄인 취급 받음’, ⑦‘직업에 회의가 생김’, ⑧‘마음의 병이 몸의 병이 됨’, ⑨‘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낌’, ⑩ ‘다시 일어섬’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자살사고 이후, 누누이 지적해온 안전문제와 열악한 근무환경이 결국 사고를 불렀다고 생각했으며 간호사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현실에 장벽을 느끼기도 했다. 열심히 일하고 노력했건만 고생한 보람도 없이 잠깐 사이에 발생하는 자살사고는 참여자들을 허탈하게 만들었다. 자살현장을 목격함이 커다란 충격이 되어 일상생활 중에 신체적·정서적 역기능을 초래했다. 하지만 자신의 충격을 수습하기에 앞서 다른 입원환자들의 동요를 막기 위해 사후조치를 신속하게 해나갔다. 그러한 노력 덕분에 병동은 쉽게 안정되었다. 그들은 자살시도 환자가 가망이 없음을 알고도 혼신의 힘으로 응급처치에 매달렸으며, 제발 환자가 다시 살아나주길 간절히 바랐다. 결국 죽음을 막지 못한 자신을 자책 하게 되고 나로 인해 한 생명이 끝난 것 같아 죄스러운 마음을 가졌다. 그리고 이런 상황을 몰고 온 환자나 여러 가지 병원 환경, 시스템을 원망했다. 사후조치 과정에서 경찰과 검찰을 만나며 큰 스트레스를 받았고, 상사와의 관계 악화와 더불어 동료와 보호자에게, 병원측에게 상처를 받았다. 이러한 상처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회의로 이어졌다. 이러한 고통스러운 경험들을 극복하지 못한 경우 간호사 직업을 그만두는 경우까지 생겼다. 또한 자살예방에 대해 무력감과 한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들의 체험이 결국 몸의 병을 가져왔고 참여자의 대부분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icide in the hospital is one of the most common types of setinel events. If an inpatient commits a suicide, all the related persons get greatly shocked. However, institutions in fact have concentrated on prevention of the suicide of inpatients overlooking the adverse effects on health and emotio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혜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간호과학과
지도교수 이광자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v, 1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299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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