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빈곤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밝혀내고, 이를 기초로 지역아동센터에서 일하는 사회복지 실무자들에게 아동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복지정책과 실천방법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은 2009년 11월 3일부터 19일까지 16일간 진행되었고 11월 3일과 11월 4일은 사전조사, 5일 부터는 13일까지는 2차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군포, 의왕시에 소재한 20개의 지역아동센터 아동 중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과 중학생(1,2,3학년)으로 한정 하였다. 조사연구 결과 각 변수별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낸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아동역량의 차이를 보였는데 대부분의 아동역량(학문적, 신체적, 운동적, 행동적, 사회적, 자아가치적 역량)에서 성별 차이가 작았지만 학문적 역량부분에서는 남자아동이 여자아동보다 역량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주관적 경제인식이 높을수록 아동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역량과 빈곤에 대한 주관적 인식정도가 매우 밀접한 ...
본 연구는 빈곤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밝혀내고, 이를 기초로 지역아동센터에서 일하는 사회복지 실무자들에게 아동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복지정책과 실천방법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은 2009년 11월 3일부터 19일까지 16일간 진행되었고 11월 3일과 11월 4일은 사전조사, 5일 부터는 13일까지는 2차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군포, 의왕시에 소재한 20개의 지역아동센터 아동 중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과 중학생(1,2,3학년)으로 한정 하였다. 조사연구 결과 각 변수별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낸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아동역량의 차이를 보였는데 대부분의 아동역량(학문적, 신체적, 운동적, 행동적, 사회적, 자아가치적 역량)에서 성별 차이가 작았지만 학문적 역량부분에서는 남자아동이 여자아동보다 역량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주관적 경제인식이 높을수록 아동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역량과 빈곤에 대한 주관적 인식정도가 매우 밀접한 유의미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 할 수 있다. 또한 빈곤아동의 역량에 대한 사회적지지 즉, 가족지지, 친구지지, 학교교사지지, 센터교사지지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신체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운동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고, "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높아짐"을 또한 알 수 있었다. 넷째,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가치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 보면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높아지고,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운동적 역량과 자아가치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신체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빈곤아동의 아동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아동역량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것은 아동이 인식한 "주관적 경제 인식"이었다. 다른 말로 하면 아동이 인식하고 있는 빈곤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아동이 주관적으로 자신과 가족은 가난하지 않다고 느낀다면 아동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의 절대적 빈곤보다도 아동이 느끼는 주관적 빈곤감이 아동역량에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가난하다고 느끼지 않고 성장 할 수 있는 정책과 사회분위기,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며 정부로부터 급식을 제공받고,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 가구 자녀, 모부자복지법 수혜자녀라는 낙인감(Stigma) 없이 성장 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이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건강하게 발달하고 생활하고, 미래를 계획할 권리가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아동 인권교육을 실시한다면 빈곤감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로 본 연구 결과 사회적 지지원 중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지지가 아동역량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급식과 안전한 보호가 주류를 이루어 그것만 하기에 급급했던 것이 현실이었다. 하지만 지역아동센터는 타 시설에 비해 일상적으로 아동을 만나고 함께 하는 가정과 같은 소규모 복지시설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점을 충분히 살리면서 아동 역량과 특성, 욕구에 맞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우선 선발 시부터 전문성이 확보된 실무자를 유치하기 위해 교사의 보수체계가 현실화 될 필요하다. 센터 교사의 보수는 근무에 대한 보상이나 생활유지를 위한 소득이므로 가장 중요한 역량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보수체계가 현실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교사들에 대한 사회인식 뿐 아니라 교사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안이 필요하다. 교사가 스스로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자아상을 갖고 있다면 아동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 교사가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고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 확립이 필요하다. 실무 재교육을 통해 교사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 보완도 역시 요청된다. 셋째로 본 연구를 통해 친구의 지지가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지역아동센터내의 생활복지사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동, 청소년기의 친구는 친밀감을 형성하며, 비행친구와의 관계는 문제행동을 야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또래관계는 이후 성인관계, 특히 이성과의 관계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 친구선택은 기회이면서 위기이다. 아동기에 발생한 역량의 부족은 친구 선택에 따라 변화될 수 도 있고 더 어려움에 처할 수 도 있다. 이렇게 볼 때 친구관계에 대한 개입, 즉 자신을 보호, 존중하고 자기 주장성을 발휘하면서 친구들과 선택적 우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센터교사의 지지와 원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넷째로 연구를 통해 본 결과, 가족지지가 거의 아동역량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 부모-자녀 관계증진 프로그램과 가족체험학습을 개발하여 친가족적 센터운영을 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지속적인 부모교육, 가족초청체육대회, 부모 일터방문하기를 통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증진, 한부모 가족캠프 등이다. 다섯째로 아동의 자아가치역량은 학교선생님으로부터의 지지를 통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이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지역아동센터 교사는 아동이 학교 선생님으로부터도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고 학교생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하고 학교교사와 연계해 아동이 사회적 지지를 많이 지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새 학기가 되면 학교담임교사가 정해지게 된다. 그러면 아동센터 교사는 학교 교사와 함께 긴밀하게 아동의 발달과 지역아동센터생활, 교우관계, 아동의 적응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계획하여 공동으로 아동을 지지해 준다면 더 효과적인 역량증진이 이루어 질 것이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빈곤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밝혀내고, 이를 기초로 지역아동센터에서 일하는 사회복지 실무자들에게 아동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복지정책과 실천방법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은 2009년 11월 3일부터 19일까지 16일간 진행되었고 11월 3일과 11월 4일은 사전조사, 5일 부터는 13일까지는 2차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군포, 의왕시에 소재한 20개의 지역아동센터 아동 중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과 중학생(1,2,3학년)으로 한정 하였다. 조사연구 결과 각 변수별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낸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아동역량의 차이를 보였는데 대부분의 아동역량(학문적, 신체적, 운동적, 행동적, 사회적, 자아가치적 역량)에서 성별 차이가 작았지만 학문적 역량부분에서는 남자아동이 여자아동보다 역량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주관적 경제인식이 높을수록 아동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역량과 빈곤에 대한 주관적 인식정도가 매우 밀접한 유의미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 할 수 있다. 또한 빈곤아동의 역량에 대한 사회적지지 즉, 가족지지, 친구지지, 학교교사지지, 센터교사지지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신체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운동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고, "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높아짐"을 또한 알 수 있었다. 넷째,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가치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 보면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높아지고, 학교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운동적 역량과 자아가치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지지가 높을수록 아동의 신체적 역량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빈곤아동의 아동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아동역량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것은 아동이 인식한 "주관적 경제 인식"이었다. 다른 말로 하면 아동이 인식하고 있는 빈곤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아동이 주관적으로 자신과 가족은 가난하지 않다고 느낀다면 아동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의 절대적 빈곤보다도 아동이 느끼는 주관적 빈곤감이 아동역량에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가난하다고 느끼지 않고 성장 할 수 있는 정책과 사회분위기,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며 정부로부터 급식을 제공받고,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 가구 자녀, 모부자복지법 수혜자녀라는 낙인감(Stigma) 없이 성장 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이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건강하게 발달하고 생활하고, 미래를 계획할 권리가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아동 인권교육을 실시한다면 빈곤감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로 본 연구 결과 사회적 지지원 중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지지가 아동역량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급식과 안전한 보호가 주류를 이루어 그것만 하기에 급급했던 것이 현실이었다. 하지만 지역아동센터는 타 시설에 비해 일상적으로 아동을 만나고 함께 하는 가정과 같은 소규모 복지시설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점을 충분히 살리면서 아동 역량과 특성, 욕구에 맞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우선 선발 시부터 전문성이 확보된 실무자를 유치하기 위해 교사의 보수체계가 현실화 될 필요하다. 센터 교사의 보수는 근무에 대한 보상이나 생활유지를 위한 소득이므로 가장 중요한 역량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보수체계가 현실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교사들에 대한 사회인식 뿐 아니라 교사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안이 필요하다. 교사가 스스로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자아상을 갖고 있다면 아동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 교사가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고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 확립이 필요하다. 실무 재교육을 통해 교사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 보완도 역시 요청된다. 셋째로 본 연구를 통해 친구의 지지가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지역아동센터내의 생활복지사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동, 청소년기의 친구는 친밀감을 형성하며, 비행친구와의 관계는 문제행동을 야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또래관계는 이후 성인관계, 특히 이성과의 관계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 친구선택은 기회이면서 위기이다. 아동기에 발생한 역량의 부족은 친구 선택에 따라 변화될 수 도 있고 더 어려움에 처할 수 도 있다. 이렇게 볼 때 친구관계에 대한 개입, 즉 자신을 보호, 존중하고 자기 주장성을 발휘하면서 친구들과 선택적 우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센터교사의 지지와 원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넷째로 연구를 통해 본 결과, 가족지지가 거의 아동역량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 부모-자녀 관계증진 프로그램과 가족체험학습을 개발하여 친가족적 센터운영을 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지속적인 부모교육, 가족초청체육대회, 부모 일터방문하기를 통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증진, 한부모 가족캠프 등이다. 다섯째로 아동의 자아가치역량은 학교선생님으로부터의 지지를 통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이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지역아동센터 교사는 아동이 학교 선생님으로부터도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고 학교생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하고 학교교사와 연계해 아동이 사회적 지지를 많이 지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새 학기가 되면 학교담임교사가 정해지게 된다. 그러면 아동센터 교사는 학교 교사와 함께 긴밀하게 아동의 발달과 지역아동센터생활, 교우관계, 아동의 적응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계획하여 공동으로 아동을 지지해 준다면 더 효과적인 역량증진이 이루어 질 것이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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