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Affect to Young Children's Disability Awareness and Perspective-Taking Ability by the Disability Activity Utilizing the Fairy Tales Related with Dis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5세 3학급의 유아 60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으로 배정하였다. 유아의 장애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Favazza와 Odom(1995), Diamond와 Hestenes(1997), 그리고 김현정(1997)의 질문지를 참고로 개발한 장애또래에 대한 유아의 인식 조사지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도구를 신현옥(1996)이 번안 ․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일주일에 2회씩 총 16회 실험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주고 장애체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준 후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장애관련활동을 통제하고 자유선택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
본 연구는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5세 3학급의 유아 60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으로 배정하였다. 유아의 장애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Favazza와 Odom(1995), Diamond와 Hestenes(1997), 그리고 김현정(1997)의 질문지를 참고로 개발한 장애또래에 대한 유아의 인식 조사지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도구를 신현옥(1996)이 번안 ․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일주일에 2회씩 총 16회 실험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주고 장애체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준 후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장애관련활동을 통제하고 자유선택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량으로 하여 사후검사 결과에 대한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장애인식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장애인식 점수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장애인식의 하위요인 중 ‘장애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장애또래의 능력’의 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았으며, 비교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장애에 대한 두려움’의 점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조망수용능력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조망수용능력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조망수용능력의 하위요인 중 ‘의도조망수용’ 능력과 ‘사고조망수용’ 능력 점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았으나, ‘감정조망수용’ 능력 점수는 세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은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체계적으로 전개된다면 유아들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을 증진하는 의미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5세 3학급의 유아 60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으로 배정하였다. 유아의 장애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Favazza와 Odom(1995), Diamond와 Hestenes(1997), 그리고 김현정(1997)의 질문지를 참고로 개발한 장애또래에 대한 유아의 인식 조사지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도구를 신현옥(1996)이 번안 ․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일주일에 2회씩 총 16회 실험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주고 장애체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준 후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장애관련활동을 통제하고 자유선택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량으로 하여 사후검사 결과에 대한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장애인식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장애인식 점수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장애인식의 하위요인 중 ‘장애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장애또래의 능력’의 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았으며, 비교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장애에 대한 두려움’의 점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조망수용능력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조망수용능력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조망수용능력의 하위요인 중 ‘의도조망수용’ 능력과 ‘사고조망수용’ 능력 점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았으나, ‘감정조망수용’ 능력 점수는 세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은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체계적으로 전개된다면 유아들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을 증진하는 의미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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