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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Affect to Young Children's Disability Awareness and Perspective-Taking Ability by the Disability Activity Utilizing the Fairy Tales Related with Disability 원문보기


조정화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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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5세 3학급의 유아 60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으로 배정하였다. 유아의 장애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Favazza와 Odom(1995), Diamond와 Hestenes(1997), 그리고 김현정(1997)의 질문지를 참고로 개발한 장애또래에 대한 유아의 인식 조사지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도구를 신현옥(1996)이 번안 ․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일주일에 2회씩 총 16회 실험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주고 장애체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장애관련동화를 들려준 후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장애관련활동을 통제하고 자유선택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장애체험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

주제어

#장애체험활동 장애인식 조망수용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정화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경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ⅷ, 101 p.
키워드 장애체험활동 장애인식 조망수용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06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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