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전래 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 Traditional-Play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Grade-schooler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전공 엄 연 회 지도교수 구 봉 진 가정이라는 따스한 둘레를 벗어나 많은 타인을 만나고 스스로 판단을 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게 되는 시작지점은 바로 학교로서 아동이 바람직하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지적인 탐구와 더불어 또래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어울림을 통한 정서의 발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에게 있어 이 시기는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로서 자신의 정서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바른 표현 방법을 익히는 등의 정서지능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교직원과 대학원생들의 자녀를 대상으로 14년간 아동의 ...
국문초록 전래 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 Traditional-Play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Grade-schooler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전공 엄 연 회 지도교수 구 봉 진 가정이라는 따스한 둘레를 벗어나 많은 타인을 만나고 스스로 판단을 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게 되는 시작지점은 바로 학교로서 아동이 바람직하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지적인 탐구와 더불어 또래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어울림을 통한 정서의 발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에게 있어 이 시기는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로서 자신의 정서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바른 표현 방법을 익히는 등의 정서지능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교직원과 대학원생들의 자녀를 대상으로 14년간 아동의 정서조절에 대한 종단연구를 한 결과 어릴 때 정서조절 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은 고등학교 때의 재평가에서 학업성적이 훨씬 높게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정서를 인식, 표현, 조절하는 능력이우수하여 이로 하여금 낙관성, 인내심, 지구력이 뛰어나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심으로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도 잘 영위해 나간다고 하였다(Mischell, 1990). 정서지능이 높은 아동들은 사회성(김연지, 2004; 이기민, 2000), 학업성취도(민혜경, 2006; 전형렬, 1999), 학교적응(박명주, 2001), 교우/대인 관계 및 창의성(노병섭, 2003; 김숙남, 2001)부문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이 이미 증명된 봐 있다. 고로, 안정성을 얻으며 자신감을 가지고 학업에 도전․성취하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적발달만이 아닌 정서 지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활동성이 강하고 누구하고도 쉽게 친해지며 그 관계가 쉽게 바뀌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는 정지된 상태에서 주의를 집중하기 보다는 학급 내 여러 급우들과의 신체 접촉 및 놀이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놀이 교육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우리의 전통 놀이는 ‘나’를 발견하고 여럿이 함께 즐김을 통해 나와는 다른 ‘너’, ‘우리’라는 낱말을 아동들에게 심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기에서 ‘학교’라는 새로운 교육체계의 변화를 겪는 과도기에 놓인 아이들에게 매우 적합한 활동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발달 특성 및 지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고려한 전래 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정서지능의 5개 하위영역(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정서지능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전래 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의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가 설 전래놀이 프로그램 적용 유무(실험집단, 통제집단)와 처치기간 (사전, 사후)에 따라 정서지능(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원도 원주시 H초등학교 2학년 5개 반 아동들 중 사전 검사시 동질성을 보이는 2개 반 총 70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남:18명, 여:17명, 전체 35명)과 통제 집단(남:18명, 여:17명, 전체 35명)으로 나누었다. 실험 집단에는 12주간 24차례에 걸쳐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에는 일반 수업을 적용하였다. 측정도구는 문용린(1997)이 개발하고 대교 교육과학 연구소가 제작한 초등학교 저학년 정서지능(EQ) 진단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은 SPSS를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인식(t=2.732, p<.05)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표현(t=3.648, p<.01)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감정이입(t=3.137, p<.01)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조절(t=2.472, p<.05)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활용(t=3.124, p<.01)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전래 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EQ)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아동 스스로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여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해나가기 위해서는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아동의 발달 특성 및 지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고려한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매우 적절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국문초록 전래 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 Traditional-Play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Grade-schooler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전공 엄 연 회 지도교수 구 봉 진 가정이라는 따스한 둘레를 벗어나 많은 타인을 만나고 스스로 판단을 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게 되는 시작지점은 바로 학교로서 아동이 바람직하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지적인 탐구와 더불어 또래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어울림을 통한 정서의 발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에게 있어 이 시기는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로서 자신의 정서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바른 표현 방법을 익히는 등의 정서지능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교직원과 대학원생들의 자녀를 대상으로 14년간 아동의 정서조절에 대한 종단연구를 한 결과 어릴 때 정서조절 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은 고등학교 때의 재평가에서 학업성적이 훨씬 높게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정서를 인식, 표현, 조절하는 능력이우수하여 이로 하여금 낙관성, 인내심, 지구력이 뛰어나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심으로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도 잘 영위해 나간다고 하였다(Mischell, 1990). 정서지능이 높은 아동들은 사회성(김연지, 2004; 이기민, 2000), 학업성취도(민혜경, 2006; 전형렬, 1999), 학교적응(박명주, 2001), 교우/대인 관계 및 창의성(노병섭, 2003; 김숙남, 2001)부문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이 이미 증명된 봐 있다. 고로, 안정성을 얻으며 자신감을 가지고 학업에 도전․성취하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적발달만이 아닌 정서 지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활동성이 강하고 누구하고도 쉽게 친해지며 그 관계가 쉽게 바뀌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는 정지된 상태에서 주의를 집중하기 보다는 학급 내 여러 급우들과의 신체 접촉 및 놀이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놀이 교육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우리의 전통 놀이는 ‘나’를 발견하고 여럿이 함께 즐김을 통해 나와는 다른 ‘너’, ‘우리’라는 낱말을 아동들에게 심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기에서 ‘학교’라는 새로운 교육체계의 변화를 겪는 과도기에 놓인 아이들에게 매우 적합한 활동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발달 특성 및 지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고려한 전래 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정서지능의 5개 하위영역(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 집단의 정서지능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전래 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의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가 설 전래놀이 프로그램 적용 유무(실험집단, 통제집단)와 처치기간 (사전, 사후)에 따라 정서지능(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원도 원주시 H초등학교 2학년 5개 반 아동들 중 사전 검사시 동질성을 보이는 2개 반 총 70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남:18명, 여:17명, 전체 35명)과 통제 집단(남:18명, 여:17명, 전체 35명)으로 나누었다. 실험 집단에는 12주간 24차례에 걸쳐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에는 일반 수업을 적용하였다. 측정도구는 문용린(1997)이 개발하고 대교 교육과학 연구소가 제작한 초등학교 저학년 정서지능(EQ) 진단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은 SPSS를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인식(t=2.732, p<.05)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표현(t=3.648, p<.01)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감정이입(t=3.137, p<.01)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조절(t=2.472, p<.05)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전래놀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활용(t=3.124, p<.01) 발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전래 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EQ)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아동 스스로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여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해나가기 위해서는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아동의 발달 특성 및 지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고려한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매우 적절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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