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중국 동북공정과 역사왜곡에 대한 초등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about China's Northeast Project and History Distortion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현 태 영 지도교수 박 준 수 중국의 동북공정이 알려진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고대사를 중심으로 역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져 양적으로는 같은 방향성과 맥락을 가지고 대응해 왔다. 하지만 우리의 대응이 어떤 성과나 결과를 가지고 왔는지에 대한 평가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은 물론 전 사회적으로 대응한 중국의 역사왜곡이 초등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우리의 대응을 반성해 보고 올바른 교육방향과 적절한 대응 방안을 찾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동북공정의 의미와 추진배경, 내용을 살펴보았고, 동북공정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대응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중국의 왜곡논리와 관계있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맞는 중국의 역사왜곡 인식 실태와 중국의 역사왜곡논리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중국 역사왜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경험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고, 중국의 역사왜곡 치밀성에 대해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학교교육에서는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사왜곡과 관련된 고대사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교육과정상에 소홀히 다루어진 부분인 부여과 발해의 역사왜곡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역사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이런 현상은 거주지와 역사 흥미도에 따라서 더욱 명확하게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
국문초록 중국 동북공정과 역사왜곡에 대한 초등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about China's Northeast Project and History Distortion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현 태 영 지도교수 박 준 수 중국의 동북공정이 알려진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고대사를 중심으로 역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져 양적으로는 같은 방향성과 맥락을 가지고 대응해 왔다. 하지만 우리의 대응이 어떤 성과나 결과를 가지고 왔는지에 대한 평가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은 물론 전 사회적으로 대응한 중국의 역사왜곡이 초등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우리의 대응을 반성해 보고 올바른 교육방향과 적절한 대응 방안을 찾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동북공정의 의미와 추진배경, 내용을 살펴보았고, 동북공정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대응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중국의 왜곡논리와 관계있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맞는 중국의 역사왜곡 인식 실태와 중국의 역사왜곡논리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중국 역사왜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경험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고, 중국의 역사왜곡 치밀성에 대해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학교교육에서는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사왜곡과 관련된 고대사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교육과정상에 소홀히 다루어진 부분인 부여과 발해의 역사왜곡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역사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이런 현상은 거주지와 역사 흥미도에 따라서 더욱 명확하게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학습기회가 부족하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자료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중국의 역사왜곡 문제에 대해 초등학생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 대부분은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으로 역사왜곡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셋째, 중국 역사왜곡과 관련하여 부각된 시대나 교육과정상에서 자세하게 다루어진 내용은 중국의 역사왜곡 논리와 비교하여 잘 파악하며, 소홀하게 다루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바르게 판단하지 못한다. 넷째, 초등학생들의 역사왜곡에 대한 인식이나 반응에 성별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거주지와 역사흥미도는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우리의 역사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하며 학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위한 연수회나 강연회가 실시되어 교사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인식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학교교육과정상에서 이 문제에 대해 다루어져야 하며, 한국 고대사의 취약할 부분에 대해서도 학생들의 이해를 높여 줄 수 있는 자료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동북공정, 역사왜곡, 역사왜곡 인식, 동북공정과 초등학
국문초록 중국 동북공정과 역사왜곡에 대한 초등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about China's Northeast Project and History Distortions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현 태 영 지도교수 박 준 수 중국의 동북공정이 알려진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고대사를 중심으로 역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져 양적으로는 같은 방향성과 맥락을 가지고 대응해 왔다. 하지만 우리의 대응이 어떤 성과나 결과를 가지고 왔는지에 대한 평가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은 물론 전 사회적으로 대응한 중국의 역사왜곡이 초등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우리의 대응을 반성해 보고 올바른 교육방향과 적절한 대응 방안을 찾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동북공정의 의미와 추진배경, 내용을 살펴보았고, 동북공정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대응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중국의 왜곡논리와 관계있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맞는 중국의 역사왜곡 인식 실태와 중국의 역사왜곡논리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중국 역사왜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경험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고, 중국의 역사왜곡 치밀성에 대해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학교교육에서는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사왜곡과 관련된 고대사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교육과정상에 소홀히 다루어진 부분인 부여과 발해의 역사왜곡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역사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이런 현상은 거주지와 역사 흥미도에 따라서 더욱 명확하게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학습기회가 부족하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자료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중국의 역사왜곡 문제에 대해 초등학생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 대부분은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으로 역사왜곡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셋째, 중국 역사왜곡과 관련하여 부각된 시대나 교육과정상에서 자세하게 다루어진 내용은 중국의 역사왜곡 논리와 비교하여 잘 파악하며, 소홀하게 다루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바르게 판단하지 못한다. 넷째, 초등학생들의 역사왜곡에 대한 인식이나 반응에 성별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거주지와 역사흥미도는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우리의 역사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하며 학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위한 연수회나 강연회가 실시되어 교사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인식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학교교육과정상에서 이 문제에 대해 다루어져야 하며, 한국 고대사의 취약할 부분에 대해서도 학생들의 이해를 높여 줄 수 있는 자료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동북공정, 역사왜곡, 역사왜곡 인식, 동북공정과 초등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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