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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는 지형적으로 산악지를 많이 통과하면서 건설비용 절감과 환경보호 측면에서 터널이 많이 계획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상 터널을 대상으로 주간에 터널구간에서 교통량에 의한 속도간섭없이 자유속도로 주행하는 때에 터널구간에서의 속도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속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터널 내부의 주행속도는 종단경사, 길어깨폭원, 진입부 조도 및 진출부 조도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최대 6~7km( 7.4%) 범위 내에서 증가 또는 감소한다. ...
저자 | 조병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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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SOC 투자 및 개발학 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53 p. |
키워드 | 철도.도로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75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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