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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2, 2019년, pp.56 - 62
신소명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형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민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경태 ((주)삼보기술단)
Secondary accident is common type of accident which occurs in Korean highway tunnels. Fatality rate of secondary accidents in highway tunnels is six time higher than primary accidents. Video type VMS is a new way of providing information to road users which was recently introduced by Korean govern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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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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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진행되었던 연구에서의 결과에서 확인했을 때 차로유도선 설치의 효과는 어떠한가? | 박제진 등은 고속도로 차로유도선의 설치효과 및 적정 연장길이를 산정하기 위하여 피실험자 30명을 대상으로 차로유도선의 연장별 차로변경 시점을 분석하였으며, 대응표본 t-test로 통계적 검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차로유도선을 설치하였을 때 보다 안정적인 차로 변경 형태를 보였으며 차로유도선이 1.5 km 이상일 경우 상류부 1.0 km 이전에 모든 실험자가 차로변경을 완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 |
국내 교통사고 발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 최근 5년간(2013-2017)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발생건수1)를 분석한 결과, 차대차 사고 비율이 약 73%로 매우 높으며, 차대차 사고 중 추돌사고가 측면충돌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돌사고 중 터널 안에서 발생하는 추돌사고는 치사율이 3. | |
기존 연구에서 이동식 도로전광표지를 사용해 교통정보를 제공했을때 어떤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가? | 이상혁 등은 실제도로의 약 300 m 곡선부에서 이동식 도로전광표지를 이용하여 “안전운행”, “커브주의” 의 교통정보를 번갈아 가며 제공하였을 때와 제공하지 않았을 때의 평균주행속도 및 평균측방거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정보를 제공시 평균주행속도가 감소하며 차량이 정보제공이 없을 때에 비하여 차로 중심으로 통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 |
KoRoad,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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