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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식 VMS로 사전정보제공시 터널 내 2차사고 감소효과에 관한 연구
Effect of Prior Information Given by Video type VMS on Reduction of Secondary Accidents in Tunnel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2, 2019년, pp.56 - 62  

신소명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형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민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경태 ((주)삼보기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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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ondary accident is common type of accident which occurs in Korean highway tunnels. Fatality rate of secondary accidents in highway tunnels is six time higher than primary accidents. Video type VMS is a new way of providing information to road users which was recently introduced by Korean governme...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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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전광표지(VMS) 설치⋅운영 및 유지⋅관리 지침의 터널 앞 VMS 설치시 최소 터널 전방 500 m 이상 지점에 설치하여야 한다는 항목과 일 치하는 결과를 나타내며 좀 더 정확한 정보제공지점을 산출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터널 내부 VMS 설치 간격에 대하여 기준값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최근 고속도로에서는 주로 교통상황 관제용으로 설치되는 폐쇠회로 TV(Closed-Circuit Television : CCTV)의 화면과 문자 등을 통해 부가정보를 제공하는 동영 상식 VMS4)를 활용하여 2차사고를 예방하고 있으나, 설치효과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행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문자식 VMS와 동영상식 VMS의 운전자 행태변화를 비교하고, 고속도로에서 동영상식 VMS로 터널 내 사고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시 2차사고 감소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운전자가 사고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고 안 전하게 주행행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거리를 도출하여 터널 앞 동영상식 VMS의 설치 위치 및 터널 내 VMS의 설치 간격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행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문자식 VMS와 동영상식 VMS의 운전자 행태변화를 비교하고, 고속도로에서 동영상식 VMS로 터널 내 사고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시 2차사고 감소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운전자가 사고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고 안 전하게 주행행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거리를 도출하여 터널 앞 동영상식 VMS의 설치 위치 및 터널 내 VMS의 설치 간격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터널 내 2차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터널 입구에 동영상식 VMS를 설치 및 운영 중인 천안~논산 고속도로 구간에 대한 가상 주행실험 맵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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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에 진행되었던 연구에서의 결과에서 확인했을 때 차로유도선 설치의 효과는 어떠한가? 박제진 등은 고속도로 차로유도선의 설치효과 및 적정 연장길이를 산정하기 위하여 피실험자 30명을 대상으로 차로유도선의 연장별 차로변경 시점을 분석하였으며, 대응표본 t-test로 통계적 검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차로유도선을 설치하였을 때 보다 안정적인 차로 변경 형태를 보였으며 차로유도선이 1.5 km 이상일 경우 상류부 1.0 km 이전에 모든 실험자가 차로변경을 완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국내 교통사고 발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5년간(2013-2017)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발생건수1)를 분석한 결과, 차대차 사고 비율이 약 73%로 매우 높으며, 차대차 사고 중 추돌사고가 측면충돌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돌사고 중 터널 안에서 발생하는 추돌사고는 치사율이 3.
기존 연구에서 이동식 도로전광표지를 사용해 교통정보를 제공했을때 어떤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가? 이상혁 등은 실제도로의 약 300 m 곡선부에서 이동식 도로전광표지를 이용하여 “안전운행”, “커브주의” 의 교통정보를 번갈아 가며 제공하였을 때와 제공하지 않았을 때의 평균주행속도 및 평균측방거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정보를 제공시 평균주행속도가 감소하며 차량이 정보제공이 없을 때에 비하여 차로 중심으로 통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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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oRoad,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2. Y. K. Kang, S. W. Shin, J. H. Kim and J. W. Jeon, "Utilization of IoT Technology to Reduce Secondary Accident in Tunnels -Development Case of Real-time Accident Recognition/response System",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5, No. 4, pp. 106-112, 2015. 

  3. I. H. Choi, "Traffic Tunnel Accident Data Analysis", Parliamentary Inspection Data, 2017.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ITS Business Enforcement Policy", 2010. 

  5. J. J. Park, D. N. Kim, Y. J. Park and W. C. Song, "Evaluation of Effectiveness on Delineation System Using Virtual Driving Simula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9, No. 5, pp. 163-171, 2017. 

  6. J. J. Park and D. N. Kim, "An Evaluation on the Length of Guidance Lane Marking on Expressways Using Virtual Driving Simulator",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5, pp. 1-11, 2017. 

  7. Y. J. Kim, K. H. Kwon and J. B. Lim,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B-Sang System Using Driving Simulation",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2016, No. 10, pp. 98-104, 2016. 

  8. S. H. Lee and H. J. Cho, "A Study on Safety Impacts for VMS Traffic Information",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4, No. 1, pp. 22-30, 2015. 

  9. A. H. Jamson and N. Merat, "The Effectiveness of Safety Campaign VMS Message -A Driving Simulator Investigation",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Driving Symposium on Human Factors in Driver Assessment, Training, and Vehicle Design, pp. 459-465, 2007. 

  10. X. Yan and J. Wu, "Effectiveness of Variable Message Signs on Driving Behavior Based on a Driving Simulation Experiment", Discrete Dynamics in Nature and Society, pp. 1-9, 2014. 

  11. J. B. Lim, J. Y. Hong, S. B. Lee, S. H. Jung and J. R. Hwang, "A Study on Driver's Psychological Responses to VMS Traffic Information Using Driving Simulator",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3, pp. 20-29, 2010. 

  12. R. A. Raub, "Occurrence of Secondary Crashes on Urban Arterial Road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53-58, 1997. 

  13. W. Hirunyanitiwattana and S. P. Mattingly, "Identifying Secondary Crash Characteristics for the California Highway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 85th Annual Meeting, pp. 1-18, 2006. 

  14. G. Y. Oeo, D. G. Kim and Y. H. Lee, "Th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Crashes Occurred on Expressways in Korea",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2, pp. 139-147, 2013. 

  15. G. Johansson and K. Rumar, "Drivers and Road Signs: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the Capacity of Car Drivers to get Information from Road Signs", Ergonomics, Vol. 19, pp. 57-62, Issue 1, 1966. 

  16. W. C. Kim, Akimasa Fujiwara and S. B. Lee, "Estimating Utility Function of In-Vehicle Traffic Safety Information Incorporating Driver's Short-Term Memo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4, pp. 127-135, 2009. 

  17. K. W. Ogden, "Safer Roads : 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Avebury Technical, p. 58,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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