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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 사례를 유형별로 정리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협력 유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 사례를 조사하고 서울시내 공공도서관과 초등학교 도서관을 대상으로 협력현황과 사서들의 협력에 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은 협력 모델은 지역별 실정에 맞는 적합한 모델을 채택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첫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모두 열악한 지역은 공공도서관-학교- 지역사회 단체와의 협력 모델이 효과적이다. 둘째, 중소도시의 경우 공공도서관은 어느 정도 활성화 되어 있으나 학교도서관이 열악할 경우 1:1 협력 모델이 효과적이다. 셋째, 대도시의 경우 공공도서관에 비해 학교도서관 수가 월등히 많은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도움을 받는 협력 모델이 효과적이다. 또한 그에 따른 정책과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이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쌍방향의 협력을 이루려면 학교도서관 활성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협력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은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의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가장 기본이 되는 공공도서관의 사서직 증원과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 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원을 공유하기 위한 상호대차, 시설 임대 등 방침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실시하고 있는 각종 독서・문화관련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하여 협력하도록 한다. 넷째,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온라인 ...
저자 | 양승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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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서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 85 p. |
키워드 | 문헌정보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77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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