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재구성을 위한 자동차 정면충돌 변형에 관한 연구
Study on Deformation of Vehicle's Frontal Crash for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원문보기


박승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물리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사고는 사고 당사자들에게 정신적 피해와 물질적 피해를 가져온다. 다른 유형의 사고와 다르게 교통사고는 형사적 책임과 민사적인 손해배상에서 첨예하게 대립되는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의 발생은 자동차의 충돌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사고 재구성을 위한 과학적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재구성 분석은 대부분 물리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자동차 충돌 사고의 재구성을 위한 분석 방법으로 사용하기 위해 장벽 충돌의 소성 변형으로부터 충돌속도 추정의 모형 도출과 기존 모형에 대한 타당성 고찰을 주 연구로 하였다. 새롭게 제시된 모형은 NHTSA의 충돌 실험 자료를 통계적인 분석과 함께 자동차 충돌 현상의 미시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자동차 충돌 소성변형으로부터 충돌 속도의 추정은 자동차의 질량 효과 영향을 고려함으로써 추정 값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95% ...

주제어

#물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승범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물리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142 p.
키워드 물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77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