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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Crash 프로그램을 이용한 교통사고 충돌해석에 관한 신뢰성 연구
Reliable Study on the Collision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Using PC-Crash Program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2 no.5, 2012년, pp.115 - 122  

김종덕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윤준규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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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충돌해석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충돌중 차량에 대한 속도변화는 차량간의 충돌정도 또는 승객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된다. 이로 인해 충돌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속도변화에 따른 결과치를 해석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PC-Cras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노면의 마찰계수에 따라 차량속도에 따른 제동거리를 실제값과 해석값을 비교하여 마찰계수가 작을 때 오차가 큼을 알 수 있었고, 서로 다른 주 차량(MATIZ, SONATA 및 버스 적용)이 교차로에서 충돌하는 속도의 오차범위는 차량무게의 차이에 따라 최대오차는 1.2%, 1.8%, 3.1%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천대교 버스추락 사고를 재현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로 다소 오차는 있었으나 사고 재구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collision analysis is composed of various shapes, and the speed variation working to the vehicle during collision are utilized as a very important factor in evaluating the degree of vehicle collision or passenger safety. So, the method of analyzing result values on the speed variation u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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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C-Cras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얼마나 정확하고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차량속도에 따른 제동거리의 실제값과 해석값을 비교하고, 서로 다른 두 차량이 교차로에서 충돌하는 속도의 오차범위를 검증하였으며, 실제의 사고 일예를 참조하여 인천대교 버스 추락사고를 재현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C-Crash 프로그램의 신뢰성 검증을 하기 위한 실제 2005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성능연구소에서 시행한 제동안전성 평가결과와 비교하기 위해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오차범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림 1은 시험차량인 소나타 N20 기본형 A/T차량에 P215/60/R15 사이즈의 타이어와 ABS가 탑재된 차량의 제원을 나타낸 것이고, 그림 2는 PC-Crash 프로그램 상에서 시뮬레이션을 할 가상의 차량을 시험차량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차량의 제원을 입력한 화면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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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충돌해석은 무엇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는가? 자동차 충돌해석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충돌중 차량에 대한 속도변화는 차량간의 충돌정도 또는 승객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된다. 이로 인해 충돌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속도변화에 따른 결과치를 해석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 따르면, 자동차 충돌해석을 위해 무엇을 활용한 어떤 결과치를 해석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하였는가? 자동차 충돌해석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충돌중 차량에 대한 속도변화는 차량간의 충돌정도 또는 승객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된다. 이로 인해 충돌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속도변화에 따른 결과치를 해석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PC-Cras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노면의 마찰계수에 따라 차량속도에 따른 제동거리를 실제값과 해석값을 비교하여 마찰계수가 작을 때 오차가 큼을 알 수 있었고, 서로 다른 주 차량(MATIZ, SONATA 및 버스 적용)이 교차로에서 충돌하는 속도의 오차범위는 차량무게의 차이에 따라 최대오차는 1.
물리적 접근방식을 채택하는 충돌해석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른 자동차 충돌해석에 관한 과학적 해석방법에 관련된 연구로서 Day와 Hargens[2]는 HVE(Human Vehicle Environment)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교통사고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서 인적, 차량적, 도로 환경적 등을 고려한 2, 3차원 에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사고재현 상황을 분석하였고, Bundorf[3]는 차량의 충돌실험 결과로부터 사고재현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속도차를 추정하여 충돌의 정도를 표준화하여 사고 재구성 연구에큰 도움을 주었으며, Lau와 May[4]은 신호교차로와 무신호교차로의 연간 교통사고건수를 예측하기 위하여 본선 교통량, 부도로 교통량, 보행지수 등의 매개변수를 이용 하여 교통사고 예측모델을 개발하였고, 한창평 등[5]은 PC-Cras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량동역학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차량의 진행궤적 및 충돌자세 등을재현하였으며, 임창식 등[6]은 물리적 접근방식을 채택하는 충돌해석 프로그램인 EDSMAC과 PC-Crash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적, 차량적, 도로환경을 고려한 차량의 무게, 무게중심, 구름저항, 강성계수, 제동력 등의 여러 인자를 변화시켜 충돌 중 속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밖에 실제의 교통사고를 과학적, 객관적으로 차량동역학 등의 역학적 해석과 함께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분석하여 교통사고의 원인을 해석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그 신뢰성은 한층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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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o-Gyo Jung, "Study on the Influence of Factors for Velocity Change on Vehicle Collis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1. 

  2. Day, T. D. and Hagens, R. L. "An Overview of the Way EDCRASH Computers Delta-V", SAE Technical Paper No. 870045, 1987. 

  3. Bundrof, R. T. "Analysis and Calculation of Delta- V from Crash Test Data", SAE Technical Paper No. 960899, 1996. 

  4. Lau, M. Y. and May, A. D. "Injury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71, pp. 58-67, 1988. 

  5. Chang-Pyoung Han, Kyeong-Suk Park, Jae-Geon Oh, "A Case of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Based on a Vehicle Dynamics of Computer Simulation",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KSAE, pp. 1165-1170, 2005. 

  6. Chang-Sik Lim, Yang-Won Choi, Ho-Kyo Jeong, "Analysis about Speed Variations Factors and Reliability of Traffic Accident Collision Interpretation", Journal of KSCE, Vol. 3, No. 4D, pp. 539-546, 2011. 

  7. Limport,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Cause Analysis", 4th Edition, Michie Company, 1989. 

  8. Jerry, J. and Eubanks, W. R., "Height, Pedestrians Involved Traffic Collision Reconstruction Methodology", SAE Technical Paper No. 921591, 1992. 

  9. Jeong-Hyun Sohn, Seok-Cheon Park, Kwang-Suk Kim, "A Study on the Side Collision Accident Reconstruction Using Database of Crush Test of Model Cars", Transactions of KASE, Vol. 17, No. 2, pp. 49-56, 2009. 

  10. In-Oh Jeon, Sang-Won Kang, Hae-Sool Yang, "Development of Security Quality Evaluate Basis and Measurement of Intrusion Preven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4, pp. 1449-1457, 2010. 

  11. Dong-Kyun Lee, Joon-Hee Kwon, "Social Search Algorithm considering Recent Interests of Use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4, pp. 187-19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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