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은 착용자의 개성, 지위, 역할, 상황을 나타내 주고 이를 전달 해 주는 의미 있는 상징이다. 개인의 의복은 자신의 확대 표현으로서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 주며,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표현이 될 수 있다. 직장인 남성들에게 의복은 사회적 신분과 직업적인 성공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 되어질 수 있다. 남성들의 의복의 사회 심리적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 졌으며 의복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 하였다. 사회적 역할 수행으로 개인은 역할에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해 역할과 일치하는 의복을 입으려고 노력한다. 직장 내에서의 규범에 따라 근무복의 종류도 다양하게 발달하고 있으며, 규범으로 인하여 근무복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많은 작업 상황에서 기대 되는 의복의 형태는 직업을 가진 사람의 신분과 목적에 의해 제약 되고 착용자의 직업에 따라 결정 되어 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남성들의 역할과 의복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의복 중에서도 근무 시 입는 의복의 만족요인이 근무복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근무복의 만족도가 직업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편 직장내의 의복 규범에 따라 조작적으로 나눈 근무복의 3가지 유형 즉, 유니폼 집단과 수트 집단, 자유복 집단의 평상 시 입는 옷에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의복 행동을 비교 해 보고자 하였다. 의복 행동에는 의복 구매동기, 옷을 살 때 1회 평균 지출비, 구매자에 대한 일반적인 차이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실증적 조사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 보완 하여 조작적으로 유니폼 집단과 수트 집단, 자유복 집단의 유형별로 나누어 설문지를 구성 하였으며 20-30대의 직장인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하였고 총 268부의 설문지가 최종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
의복은 착용자의 개성, 지위, 역할, 상황을 나타내 주고 이를 전달 해 주는 의미 있는 상징이다. 개인의 의복은 자신의 확대 표현으로서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 주며,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표현이 될 수 있다. 직장인 남성들에게 의복은 사회적 신분과 직업적인 성공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 되어질 수 있다. 남성들의 의복의 사회 심리적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 졌으며 의복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 하였다. 사회적 역할 수행으로 개인은 역할에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해 역할과 일치하는 의복을 입으려고 노력한다. 직장 내에서의 규범에 따라 근무복의 종류도 다양하게 발달하고 있으며, 규범으로 인하여 근무복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많은 작업 상황에서 기대 되는 의복의 형태는 직업을 가진 사람의 신분과 목적에 의해 제약 되고 착용자의 직업에 따라 결정 되어 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남성들의 역할과 의복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의복 중에서도 근무 시 입는 의복의 만족요인이 근무복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근무복의 만족도가 직업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편 직장내의 의복 규범에 따라 조작적으로 나눈 근무복의 3가지 유형 즉, 유니폼 집단과 수트 집단, 자유복 집단의 평상 시 입는 옷에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의복 행동을 비교 해 보고자 하였다. 의복 행동에는 의복 구매동기, 옷을 살 때 1회 평균 지출비, 구매자에 대한 일반적인 차이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실증적 조사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 보완 하여 조작적으로 유니폼 집단과 수트 집단, 자유복 집단의 유형별로 나누어 설문지를 구성 하였으며 20-30대의 직장인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하였고 총 268부의 설문지가 최종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교차분석, 단순 회귀분석, 다중 회귀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는 SPSS 12.0이 사용되었다. 근무복의 만족요인을 살펴 본 결과 상징성, 품질 만족성, 역할 기능성, 심미성으로 나타났고, 유니폼 집단은 만족요인 중 상징성, 역할 기능성, 품질 만족성에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 상징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트 집단에서는 심미성이, 자유복 집단에서는 역할 기능성과 심미성이 높게 나타났지만 역할 기능성이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근무복 만족요인은 유형별 집단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근무복 만족요인은 근무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근무복 만족요인 중에 역할 기능성과 심미성에 유의하게 나타난다. 각 집단 별로 살펴 보면 유니폼 집단은 품질 만족성과 심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수트 집단은 심미성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자유복 집단에서는 상징성 만족이 낮을 수록 근무복에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근무복 만족도가 직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별로 나누어 살펴 보면 유니폼 집단이 수트 집단이나 자유복 집단보다 근무복 만족에 따른 직업 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성향 요인은 독자성과 동조성, 혁신성, 편의성, 품위성, 경제성으로 나타났고 유형별 쇼핑성향의 차이는 유니폼 집단에서는 동조성과 품위성이 높게 나타났다. 수트와 자유복 집단의 근무복 구매 장소는 백화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근무복 구매 시 수트 집단은 가격을, 자유복 집단은 품질을 중요시 하였다. 근무복 구매 시 정보원에서 수트 집단은 매장 디스플레이를 먼저생각하고, 자유복 집단은 거리, 동료, 친구의 옷차림을 먼저 생각한다고 하였다. 평상복 구매 시에 모든 집단은 백화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제품 중요도는 유니폼 집단에서는 가지고 있는 옷과의 어울림, 수트 집단에서는 가격, 자유복 집단에서는 품질이 높게 나타났다. 평상복 구매 시 정보원에서는 세 집단 모두 거리, 동료, 친구의 옷차림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근무복 만족요인이 근무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근무복 만족도는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근무복 집단의 평소 의복행동을 알아봄으로써 차이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다양한 근무복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의복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의복은 착용자의 개성, 지위, 역할, 상황을 나타내 주고 이를 전달 해 주는 의미 있는 상징이다. 개인의 의복은 자신의 확대 표현으로서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 주며,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표현이 될 수 있다. 직장인 남성들에게 의복은 사회적 신분과 직업적인 성공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 되어질 수 있다. 남성들의 의복의 사회 심리적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 졌으며 의복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 하였다. 사회적 역할 수행으로 개인은 역할에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해 역할과 일치하는 의복을 입으려고 노력한다. 직장 내에서의 규범에 따라 근무복의 종류도 다양하게 발달하고 있으며, 규범으로 인하여 근무복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많은 작업 상황에서 기대 되는 의복의 형태는 직업을 가진 사람의 신분과 목적에 의해 제약 되고 착용자의 직업에 따라 결정 되어 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남성들의 역할과 의복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의복 중에서도 근무 시 입는 의복의 만족요인이 근무복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근무복의 만족도가 직업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편 직장내의 의복 규범에 따라 조작적으로 나눈 근무복의 3가지 유형 즉, 유니폼 집단과 수트 집단, 자유복 집단의 평상 시 입는 옷에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의복 행동을 비교 해 보고자 하였다. 의복 행동에는 의복 구매동기, 옷을 살 때 1회 평균 지출비, 구매자에 대한 일반적인 차이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실증적 조사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 보완 하여 조작적으로 유니폼 집단과 수트 집단, 자유복 집단의 유형별로 나누어 설문지를 구성 하였으며 20-30대의 직장인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하였고 총 268부의 설문지가 최종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교차분석, 단순 회귀분석, 다중 회귀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는 SPSS 12.0이 사용되었다. 근무복의 만족요인을 살펴 본 결과 상징성, 품질 만족성, 역할 기능성, 심미성으로 나타났고, 유니폼 집단은 만족요인 중 상징성, 역할 기능성, 품질 만족성에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 상징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트 집단에서는 심미성이, 자유복 집단에서는 역할 기능성과 심미성이 높게 나타났지만 역할 기능성이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근무복 만족요인은 유형별 집단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근무복 만족요인은 근무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근무복 만족요인 중에 역할 기능성과 심미성에 유의하게 나타난다. 각 집단 별로 살펴 보면 유니폼 집단은 품질 만족성과 심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수트 집단은 심미성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자유복 집단에서는 상징성 만족이 낮을 수록 근무복에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근무복 만족도가 직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별로 나누어 살펴 보면 유니폼 집단이 수트 집단이나 자유복 집단보다 근무복 만족에 따른 직업 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성향 요인은 독자성과 동조성, 혁신성, 편의성, 품위성, 경제성으로 나타났고 유형별 쇼핑성향의 차이는 유니폼 집단에서는 동조성과 품위성이 높게 나타났다. 수트와 자유복 집단의 근무복 구매 장소는 백화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근무복 구매 시 수트 집단은 가격을, 자유복 집단은 품질을 중요시 하였다. 근무복 구매 시 정보원에서 수트 집단은 매장 디스플레이를 먼저생각하고, 자유복 집단은 거리, 동료, 친구의 옷차림을 먼저 생각한다고 하였다. 평상복 구매 시에 모든 집단은 백화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제품 중요도는 유니폼 집단에서는 가지고 있는 옷과의 어울림, 수트 집단에서는 가격, 자유복 집단에서는 품질이 높게 나타났다. 평상복 구매 시 정보원에서는 세 집단 모두 거리, 동료, 친구의 옷차림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근무복 만족요인이 근무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근무복 만족도는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근무복 집단의 평소 의복행동을 알아봄으로써 차이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다양한 근무복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의복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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