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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s)는 첨단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를 구성하는 주요 서브시스템 중의 하나로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실시간 교통소통 및 돌발상황 정보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기능을 수행한다. VMS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단순한 소통 및 사고정보로부터 VMS를 통해 도로 우회를 유도하는 교통운영 및 제어용 정보까지 그 컨텐츠가 다양하다. 따라서 VMS를 효과적으로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은 교통정보의 제공, 교통운영 및 관리를 위해 대단히 중요한 분야라고 말 할 수 있다. 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서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 시켜야 한다. VMS 판독거리(Legibility Distance)는 운전자가 VMS 메시지의 문자를 읽기 시작할 수 있는 지점에서 해당 VMS의 설치지점간의 거리를 의미하는데, 도로 및 교통여건, 운전자 특성 등을 고려한 적정 판독거리의 산정은 차량의 주행속도, VMS 메시지 정보량 등과 함께 효과적인 VMS 메시지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실례로 1999년 발간된 건설교통부의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도로전광표지편)에서는 문자높이에 따른 판독거리 모형을 이용한 VMS메시지 설계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고속도로 주행환경에 노출되어진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고려한 판독거리 추정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및 경부고속도로에 설치된 27개 VMS에 대한 운전자의 판독거리, VMS 메시지 특성, 운전자 특성, 도로 기하구조 및 교통특성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실제 주행환경에서 DGPS(Differential ...
저자 | 김원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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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통공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 37 p. |
키워드 | 교통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91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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