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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공사구간 동적표지판 안전효과 평가: 사례 연구
Evaluating the Safety Effects of Dynamic Message in a Work Zone: A Case Stud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3, 2019년, pp.46 - 57  

문재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조중호 (서울시립대학교 및 (주)래도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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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도로 공사구간에서 발생하는 사망 포함한 심각한 부상의 주요 발생 원인중 하나가 과속이다. 이로 인해 도로 관리자는 열악한 도로 공사구간에서 도로 작업자와 운전자의 안전 개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속도 준수를 유도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이동식 가변 도로전광표지판을 적용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안전효과를 현장에서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안전효과의 척도는 평균 속도와 제한속도 준수 비율이다. 이러한 안전효과를 정량화하기 위해 선형회귀와 로직모델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는 가변 도로전광표지판 설치전에 비해 설치후에서 대부분 관측 지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평균 속도가 감소하였으며 과속의 비율도 대략 50~8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적인 가변 도로전광표지판은 정적인 표지판보다 도로 공사구간에서 안전 편익을 더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speeding appeared to be the most contributing factor of fatalities occurred in work zones, and highway agencies in South Korea have concerned of the safety of workers and drivers in the poor circumstances. In this study, a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 (PVMS) system as an alternativ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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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변도로전광표지판을 통해 주의·규제·지시 정적 표지판과 운전자에게 전방 위험성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설치후’의 현장조사는 각 설치전의 현장조사 완료 후 다음날 이루어졌으나 7일 지나서 ‘설치후’에 대한 관련 교통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이유는 PVMS 설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효과(Novel effect)를 제거하여 PVMS의 순수 안전효과를 정량화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2013년 10월29일과 2014년 3월 4일에 PVMS 설치된 약 7일후에 2013년 11월 5일과 2014년 3월11일에 각각 설치후에 대한 관련 속도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공사구간에서 발생하는 사망사고의 주요 원인인 과속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인 동적 표지인 가변도로전광표지판의 안전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안전효과 척도로는 가변도로전광표지판 설치전과 설치후에 대한 속도감속과 과속(제한속도보다 10km/h 이상) 비율을 적용하였다.
  • 1]과 같은 이동식 가변도로전광 표지판(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 PVMS)을 적용한다면 이러한 잠재적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로 공사구간에서 PVMS을 적용에 따른 안전효과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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