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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GPS를 이용한 VMS 메시지 판독거리 모형개발
Development of Legibility Distance Model for VMS Messages using In-Vehicle DGPS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5, 2007년, pp.23 - 32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원기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정완 (건설교통부 교통정보기획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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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s)는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구성하는 주요 서브시스템 중의 하나로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실시간 교통소통 및 돌발상황 정보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기능을 수행한다. 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서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 시켜야 한다. VMS 판독거리 (Legibility Distance)는 운전자가 VMS 메시지의 문자를 읽기 시작할 수 있는 지점에서 해당 VMS의 설치지점간의 거리를 의미하는데, 도로 및 교통여건, 운전자 특성 등을 고려한 적정 판독거리의 산정은 차량의 주행속도, VMS 메시지 정보량 등과 함께 효과적인 VMS 메시지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도로교통환경에 노출된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고려한 보다 현실적인 판독거리 추정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영동 및 경부고속도로에 설치된 27개 VMS에 대한 운전자의 판독거리, VMS 메시지 특성, 운전자 특성,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특성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실제 주행환경에서 운전자의 판독위치 수집을 위해서는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장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판독거리 모형은 VMS 메시지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기본도구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able message sign (VMS), which is used for providing real-time information on traffic conditions and incidents, is one of the important components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MS messages need to meet the requirements with the consideration of human factors that messages should be 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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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MS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지금까지 수행되어 왔으나, 운전자의 인적요인 (Human Factor)을 반영하여 VMS를 설치하고 메시지를 운영하기 위한 기반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VMS 메시지에 대한 판독성(legibility)과 관련한 학술 논문 및 VMS 관련 매뉴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운전자의 주행특성을 반영한 보다 현실적인 판독거리 모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실례로 1999년 발간된 건설교통부의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도로전광표지편)(건설교통부, 2000) 에서는 문자높이에 따른 판독거리 모형을 이용한 VMS 메시지 설계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모형과는 달리 실제 도로에서 주행 중인 운전자를 피실험자로 하여 판독거리 자료를 수집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DGPS 장비와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였으며, VMS 메시지 판독 당시의 도로 및 주행환경, 운전자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인간공학적 특성을 반영한 VMS 메시지 설계 및 운영의 근간이 되는 판독거리 모형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관련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판독거리 모형 및 판독거리 조사결과와 차별화되는 본 연구의 특징은 DGPS와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실제 도로 주행중 VMS 메세지를 판독하는 시점에서의 도로선형 및 차로수 등에 따른 도로기하구조 특성, 주행속도, 가감속도 등 교통운영특성, VMS 형태, 메시지 크기, 정보량, 메시지 단수 등의 VMS 특성을 고려한 현실적인 모형을 개발한 것이다.
  • 범용 통계패키지인 SPSS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구간에 설치된 문형식 VMS를 대상으로 하는 판독거리 모형을 최종 산출물로 도출하였다. 이는 곡선부에 설치된 VMS 및 측주식 VMS의 경우 대부분의 VMS가 유사한 제원을 가지고 있었으며, 판독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자 높이의 범위도 작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적절한 모형을 구축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 아울러 판독거리와 문자높이의 관계식을 제시함으로써, 판독거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문자높이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도로교통 환경에서 운전자가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외부 자극 및 작업부하를 고려한 보다 실질적인 판독거리 모형을 개발하여, VMS 설치, 메시지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 4장에서는 수집, 처리된 자료에 다중회귀분석 기법을 적용한 모형 개발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최종성과물인 판독거리 모형의 활용 방안 및 교통정보 제공분야에서의 의의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자료수집 및 모형 개발 단계에서 본 연구에서는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 한계를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서 향후 관련 연구 수행 시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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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전광표지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도로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s)는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구성하는 주요 서브시스템 중의 하나로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실시간 교통소통 및 돌발상황 정보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기능을 수행한다. 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서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 시켜야 한다.
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어떤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도로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s)는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구성하는 주요 서브시스템 중의 하나로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실시간 교통소통 및 돌발상황 정보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기능을 수행한다. 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서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 시켜야 한다. VMS 판독거리 (Legibility Distance)는 운전자가 VMS 메시지의 문자를 읽기 시작할 수 있는 지점에서 해당 VMS의 설치지점간의 거리를 의미하는데, 도로 및 교통여건, 운전자 특성 등을 고려한 적정 판독거리의 산정은 차량의 주행속도, VMS 메시지 정보량 등과 함께 효과적인 VMS 메시지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판독거리 추정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도로교통환경에 노출된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고려한 보다 현실적인 판독거리 추정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영동 및 경부고속도로에 설치된 27개 VMS에 대한 운전자의 판독거리, VMS 메시지 특성, 운전자 특성,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특성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실제 주행환경에서 운전자의 판독위치 수집을 위해서는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장비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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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 한 규칙', 건설교통부 

  2. 김은영.이청원.김용진(2006), DGPS 수신장치를 활용한 차량추종 모형 파라미터 정산, 대한교통학회 지, 제24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7-27 

  3. 최기주.최병운(2001), 도로표지 시인거리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23-137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99), '도로가변정보 안내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제정연구' 

  5. Armstrong J. D, Upchurch J. E (1994), Human Factors design considerations for Variable Message Freeway Sign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0, pp.264-282 

  6. Brooke R. Ullman, Gerald L. Ullman, Conrad L. Dudek and Elizabeth A. Ramirez(2005), Legibility Distances of Smaller Letters in Changeable Message Signs with Light-Emitting Diod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18, pp56-62 

  7. Jonathan Upchurch, Jeffery D. Armstrong, M. Hadi Baaj and Gary B. Thomas(1992), Evaluation of Variable Message Signs : Target Value, Legibility, and Viewing Comfor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76, pp.35-44 

  8. Paul J. Carlson and Gene Hawkins(2003), Legibility of Overhead Guide Signs with Encapsulated Versus Microprismatic Retroreflective Sh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44, pp.59-66 

  9. Queensland Government (2004), 'Variable Message Signs-Use and Operation, Australia' (http://www.mainroads.qld.gov.au/MRWEB/prod/CONTENT.NSF/0/e515389715203b364 a256f6a001dbd0e/$FILE/Volume%202-2.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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