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친구·교사의 지지가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비교
(A)comparison on the influence of family's·peer's·teacher's Support on Self-identity of Middle School Student 원문보기


최지은 (경성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족·친구·교사의 지지가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로써 중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수(성, 연령, 부의 교육 수준, 모의 교육 수준, 가족의 경제적 수준), 가족의 지지, 친구의 지지, 교사의 지지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자아정체감(안정성, 목표지향성, 자기존재의 독특성, 대인관계 역할인지, 자기수용, 자기주장)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연구에 쓰인 변수 15가지에 대한 상관분석결과 상대적으로 상관이 높게 나타난 변수는 가족의 경제수준과 가족의 지지 변수, 가족의 지지와 자아정체감 변수, 친구의 지지와 대인관계 역할인지 변수, 교사의 지지와 목표지향성 변수, 안정성과 가장 상관이 큰 변수는 자아정체감으로 나타났다. 목표지향성과 자아정체감 간에는 높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omparative study on relative influence of family's·peer's·teacher's support on self-identity of middle school student. Such factors including socio-demographic variables(sex, age, father's educational background, mother's educational background, family income), family's support, pee...

주제어

#중학생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지은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ⅳ,70p.
키워드 중학생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81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